경기도, 미세먼지·바이러스 잡는 스마트장치 효과 검증 들어가
경기도, 미세먼지·바이러스 잡는 스마트장치 효과 검증 들어가
  • 연합뉴스
  • 승인 2020.03.30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외버스 스마트형 공기청정장치
[경기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도는 지난해 도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발굴한 '미세먼지, 바이러스 저감 스마트 장치' 3종에 대한 실증사업을 다음달부터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세 가지 장치는 대중교통 분야의 시외버스 스마트형 공기 청정장치, 다중이용시설 분야의 다중이용시설 미세먼지 보호 벤치, 교육시설 분야의 교실 미세먼지 차단 및 열 교환 송풍 팬이다. 시외버스 스마트형 공기 청정장치는 시외버스 구조를 고려한 맞춤형 공기 청정장치로 객실 내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줄이는 데 사용된다. 다중이용시설 미세먼지 보호 벤치는 인체 감지 센서를 탑재한 공기정화 기능성 벤치다. 청정공기 송출, 외부 오염 물질 접근 방지 등을 통해 터미널, 의료원 등 다중 이용시설에서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줄인다.

다중이용시설 미세먼지 보호 벤치

다중이용시설 미세먼지 보호 벤치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교실 미세먼지 차단 및 열 교환 송풍 팬은 미세먼지 나노 방진 망을 펜에 부착, 컨트롤러로 미세먼지 농도가 기준 이상일 때 팬을 작동 시켜 교실 내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낮추는 장치다. 현장에 설치할 때 각 장치에는 미세먼지뿐 아니라 감염균, 박테리아 등 부유 세균도 같이 제거하는 기능을 추가할 방침이다.

교실 미세먼지 차단 및 열 교환 송풍 팬

교실 미세먼지 차단 및 열 교환 송풍 팬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는 4월 중 교육청, 시군, 운수회사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해 해당 사업을 추진할 사업자를 선정한 후 각 장치의 효과를 점검할 예정이다. 효과가 높게 나온 장치에 대해서는 본격적인 설치 사업 추진을 위해 환경부에 국비 지원을 요청할 방침이다.

gaonnuri@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