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통합건강증진사업 만족도 도내 1위
과천시, 통합건강증진사업 만족도 도내 1위
  • 이양희 기자
  • 승인 2020.02.16 17:43
  • icon 조회수 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2천명 대상 전화 면접 조사
道 전체 평균보다 높은 65점 기록

과천시는 2020년 경기도가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 수립을 위해 실시한 각 지자체별 사업의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경기도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만 20세 이상 도민 2천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실시해 각 지자체가 추진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인지도, 참여도, 만족도 및 개선방향 등을 확인해 현황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각 지자체에서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건강생활 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통합해 지역 특성 및 주민 수요에 맞게 기획·추진하는 사업이다.

과천시는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만족도 부문에서 65.3점을 기록해 도내 1위를 차지했으며, 경기도 전체 평균은 51.7점이었다.  과천시보건소는 매년 시민의 건강 문제와 보건 의료 욕구 등을 파악해 수혜자 중심의 생애 주기별 통합건강증진사업을 계획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영유아 육아를 위한 완전초보 육아교실, 유아동의 건강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튼튼이 교실, 흡연예방 인형극,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건강체험관 운영,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바른자세교실, 장애발생 예방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는 만성질환·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운동교실, 고혈압·당뇨 예방교실, 금연클리닉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노인을 대상으로 경로당 주치의와 방문 건강관리, 관절염 타이치 운동교실, 치매 조기검진 사업 등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과천/이양희 기자 l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