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총력
포천시,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총력
  • 김인철
  • 승인 2020.02.1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봉산 포천선(옥정~포천) 전철 7호선 연장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
제2의 경원선 모색…남북경협 거점·유라시아 물류 거점도시 부푼꿈
공항 개발…경기북부 항공교통 중심지 육성 남북경협 토대 마련 계획
군내~내촌간(수원산 터널) 도로건설 착공 건의 등 간선도로 확충 집중
포천시는 평화경제도시 건설을 위해 탄탄한 교통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동서와 남북을 연결하는 사통팔달의 교통망 구축을 통해 균형발전은 물론 남북경협의 길을 준비하고 있다. 남북경협 거점도시 포천은 지난해 교통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전철 7호선 연장사업 유치, 포천~화도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착공 등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신성장동력을 확보했다. 시는 지역경제의 바탕이 되는 교통 인프라 구축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도봉산 포천선(옥정~포천)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은 지난해 1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았다. 15만 포천시민이 하나가 되어 만든 쾌거라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11월에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되어 올해 초 기본계획 수립용역이 착수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총사업비의 약 10%에 해당하는 광역철도 건설분담금 확보를 위해 일찌감치 ‘포천시 철도건설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철도건설기금을 조성하는 등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하고 있다. 시는 연계 교통과 역세권 개발 등 관련 계획을 함께 수립해 더욱 살기 좋은 포천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 제2의 경원선을 꿈꾸다!
시는 전철 7호선 연장사업을 포천에서 끝나는 광역철도가 아닌 북한의 원산까지 ‘제2의 경원선’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포천을 한반도 중심권역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경원선은 서울을 기점으로 원산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남북 분단으로 북한 구간 운행이 중단됐다. 단절된 남북 분단을 연결하면 원산을 지나 시베리아횡단철도(TSR)까지 연계된다. 시는 철도를 통한 물류 운송의 이점을 활용해 남북경협 거점 물류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유라시아 물류 거점도시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시는 세종포천고속도로(구리~포천) 개통 이후 증가하고 있는 차량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국도 43호선(군내~영중간) 구간이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2021~2025)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그 결과 일괄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어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검토 중이다. 아울러 국도 43호선(영중~영북간) 구간도 제6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해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세종포천고속도로(구리~포천) 신북IC의 교통혼잡구간을 개선하기 위해 대책 수립용역 보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구간은 국도 43호선과 고속도로 이용 차량이 몰리는 곳으로, 교통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시는 신북IC 주변 신호체계를 최적화하고 교통안전시설물, 도로구조 개선 등의 방안을 폭넓게 논의해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시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항상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다시 민간공항에 도전하다!
포천시는 새로운 하늘길을 열어간다. 시는 기존 군 공항 부지를 활용해 소규모 민․군공항을 개발한다. 지난해 11월부터 포천시 공항개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했다. 용역을 통해 공항시설 입지 분석 및 항공수요 예측, 공항 유치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정부가 수립하고 있는 ‘제6차 공항개발 중장기 계획(2021~2025)’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공항개발을 통해 포천시를 경기북부지역의 항공교통 중심지로 육성하고, 국가 균형발전과 평화시대 남북경협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 간선도로 확충에 집중하다!
오랜 숙원사업인 군내~내촌간(수원산 터널) 도로건설공사가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지난 1월 경기도 건설본부장 등을 초청해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건의했다. 본 사업 구간은 도로의 경사 및 굴곡이 심해 잦은 교통사고 발생과 강설시 교통통제로 인한 도로 이용자들의 극심한 불편을 야기하는 도로다. 군내~내촌간(수원산 터널) 도로건설공사 총 5.5km의 사업 구간 중 약 2.8km를 터널을 설치해 도로의 시설을 개량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본 사업 완료 시 지역 간 이동 시간이 단축되어 물류운송비용 절감 및 지역 간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포천시는 현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추진하는 전곡~영중간 도로 확포장 공사 구간 중 양문리~주원 구간(약 10.4km)을 조기에 개통했다고 밝혔다. 국도 37호선은 경기북부 최북단을 동서로 잇는 도로로, 파주에서 임진강을 따라 연천 전곡, 포천 영중과 일동을 거쳐 가평 청평검문소까지 이어진다. 개통된 구간은 국내 최초로 ‘2+1차로 도로’이며 추월차로를 번갈아 가며 설치해 통행 효율성을 높였다. 군 장비 등 저속차량으로 인한 통행 지체를 해소하고, 포천시 주요 관광지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하송우~마산간 도로 확․포장공사가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토지 보상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본 사업은 지방도 360호선의 일부 구간(소흘읍 하송우리~가산면 마산리)의 도로를 확장(L=3.5km, B=20m)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576억 원이 투입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동․서축을 연결하는 지방도로의 기능을 확보해 차량정체 완화 및 지역 간 균형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GTX 연장사업을 비롯해 전철 4호선 연장사업 등을 추진해 남북경협 거점도시로서 탄탄한 교통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현재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주요 광역교통망을 중심으로 국도 및 지방도, 시도 및 농어촌도로, 도시계획도로 등 간선도로망도 함께 촘촘히 구축해 시민이 만족하는 교통 인프라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포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