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환 파주시장, 재정 올인원 소개
최종환 파주시장, 재정 올인원 소개
  • 안성기
  • 승인 2020.01.21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 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 참가
파주시 재정 단계별 관리 정책 발표

 

최종환 파주시장은 지난 17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개최된 ‘참 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에서 파주시만의 재정 단계별 관리 정책인 ‘파주재정 올 인 원’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참 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는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자치분권위원회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지자체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우수정책의 전국적 확대를 위해 지난해 11월 대전·충남권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됐다.

공직자, 시민단체,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는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44개 자치단체가 참여했으며 13개 자치단체는 현장에서 우수정책을 직접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최종환 파주시장은 기획부터 환류까지 재정운용과정의 전 단계를 관리하는 체계 ‘파주재정 올 인 원’을 소개했다. 파주시는 지난 2019년부터 전국 최초 ‘재정사업 사전협의 제도’를 도입해 사업 기획단계부터 강도 높은 사전검토를 통해 재정·행정의 낭비적 요소를 제거해 316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절감된 재원을 주요 현안사업에 재투자했다.

또한, 경제파급효과 및 시민 선호도가 높은 도로·교통 분야의 재정투자를 대폭 확대했으며 확대된 예산을 적기·적소에 집행하기 위해 파주시만의 특수시책인 ‘합동설계단’ 및 ‘클로징10’을 운영 중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향후 시민이 원하는 사업의 적기 추진을 위해 신속집행에 매진할 것이며 재정사업 관리시스템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정책대회에서 발표된 우수사례는 향후 책으로 발간돼 전국 지자체와 공유될 예정이다.

파주/안성기 기자 asg@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