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노선’김포유치 추진”
“‘GTX-D노선’김포유치 추진”
  • 박경천
  • 승인 2020.01.08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하영 김포시장‘2020 언론인 신년 브리핑’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골드라인 연장 국가계획 반영 노력
대곶지구에 전기차·첨단부품소재·지능형기계 중심 신산업 단지 조성 추진
평화관광 기반 조성, 평화경제특구 유치, 환경보전계획 발표, 행복공원 조성
신도시 순환하는 한강이음버스 이달부터 운행…마을버스 공영제 시범 실시
 
정하영 김포시장이 “올해는 지난 1년 반 동안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더 든든한 김포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2020 언론인 신년 브리핑’에서 지난 성과와 함께 올해 시정계획을 직접 설명했다.
김포시는 올해 정책목표를 평화, 공존, 균형, 소통으로 잡고 평화관광 기반 조성, 평화경제특구 유치, 환경보전계획 발표, 행복공원 조성, 북부보건소 건립, 철도ㆍ도로 인프라 구축, 골목상권 활성화, 주민참여 예산 확대, 주민자치회 전환 등 세부 목표를 세웠다.
 
◇ 자가용보다 편리한 대중교통
김포시는 올해 자가용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 정책을 추진한다. 신도시를 순환하는 한강이음버스가 이달부터 운행되고, 대중교통 용역이 4월 완료된다. 마을버스 공영제가 시범 실시되고 택시 대수도 늘린다.
주차장도 대폭 확충된다. 지하2층 지상5층 총 424대를 주차할 수 있는 운양환승주차장이 이달 착공하고 사우, 장기, 마산, 운양 등 7개 지역에 공영주차장이 추가 조성된다. 고촌 노을주차장도 올해 확장공사에 들어가 주차대수를 기존 43대에서 172대로 늘린다.
민간 전기자전거 공유시스템도 도입 돼 역사 주변을 활성화 하고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위한 이음택시도 기존 7개 마을에서 23개 마을로 확대 운영한다.
교통 인프라 구축도 속도를 낸다. 영사정 하이패스IC와 풍곡IC가 올해 설계에 들어가 2022년 착공, 2024년 준공한다. 신곡사거리 교통정체 해소 방안이 마련되고 도시철도 부대사업도 활성화 된다.
또,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골드라인 연장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노력하고 광역급행철도(GTX-D) 신규 노선의 김포유치도 추진된다.
 
◇ 친환경 지속가능발전도시 추구
환경오염에 대한 적극적 대처로 친환경도시, 지속가능발전도시로 변모한다.
올해 10월 환경보전계획이 공표되고 개별입지 공장설립은 억제된다.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환경개선 테스크포스팀 운영과 함께 200억 원 규모의 환경보전기금 조성도 추진된다.
환경피해지역 주거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한강하구의 자연환경생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습지센터 건립도 추진된다.
김포한강신도시 라베니체 수체계 시설에 팔당관로가 매설 돼 2021년부터 깨끗한 물이 공급된다. 금빛수로에는 수상레저시설이 운영되고 어린이 가족공원이 2021년 설계에 들어가 2023년 착공한다. 한강신도시 호수공원에는 장미원과 피크닉공원이 들어선다.
인구증가 상황과 균형발전, 생활권 개편 등이 담긴 ‘2035 도시기본계획’도 마련되고 김포한강신도시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테스크포스팀도 운영된다.
이와 함께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단이 착공에 들어가고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도 보상 및 착공 예정이다.
 
◇ 양과 질 모두 든든한 경제 구축
올해 김포시의 경제정책은 양과 질 모두 내실을 다진다.
4차 산업시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양촌산단 내에 제조융합혁신센터를 건립하고 대곶지구에 전기차ㆍ첨단부품소재ㆍ지능형기계 중심의 신산업 단지 조성을 추진한다.
2022년 준공이 목표인 제조융합혁신센터에는 김포산업진흥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전문기관과 회의실 및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선다.
올해 걸포동 기업지원센터에 들어서는 김포산업진흥원은 김포에 있는 기업에 대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에 나선다.
전기자동차, 첨단부품소재, 지능형기계, 관광레저, 스마트물류 김포시 5대 대표사업 육성을 위한 박람회 개최 등 지원도 강화된다.
양질의 김포형 일자리도 더 늘어난다. 김포시는 올해 지역특화 사업 발굴로 1만 8,700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용률 67%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사우동에 이어 김포 청년활동을 종합 지원하는 청년지원센터가 7월경 구래동에 문을 연다.
 
◇ 맞춤형 복지ㆍ교육 서비스 강화
아이, 청년, 여성, 어르신 복지를 위한 인프라도 확충된다.
북부권 제2종합사회복지관이 올해 설계에 들어가 내년 착공, 2022년 준공한다. 신도시 통합사회복지관도 2023년 설계에 들어가 2024년 착공, 2026년 문을 열 예정이다.
육아지원종합센터는 올해 2개 층 증축 공사에 들어가 소공연장, 체험실 등 5층 규모로 확대된다. 국공립어린이집 11곳이 확충되고 열린어린이집 55개소도 선정된다. 우리아이행복돌봄센터는 3곳을 더 개설한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임신축하금을 첫 지원하고 출산축하금 지급 확대도 추진된다. 만 24세에 청년에 대한 청년기본소득 100만원도 지원된다.
사람에 투자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강화되고 중고교 수학여행비와 신입생 교복도 지원된다.
고등학교 무상교육은 기존 3학년에서 2학년까지 확대되고, 청소년 이동 쉼터 버스 ‘더쉼’이 운영을 시작한다.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마산도서관이 올해 착공해 내년 9월 개관 예정이다. 운양도서관은 올해 설계에 들어가 2021년 착공, 2023년 개관한다.
 
◇ 문화와 예술이 일상인 도시 조성
행정절차를 거쳐 장기동에 문화예술회관이 건립된다. 2022년 착공해 2024년 준공이 목표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노력하고 김포한강시네폴리스에 KBS아트센터 ‘방송스튜디오파크’ 조성이 추진된다.
평화관광산업의 중심이 될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이 4월 준공되고 생태탐방로, 북한체험관과 연계된다. 접경지역 한강문예창고가 개관해 전문예술인들이 입주하고 DMZ국제트레일러닝대회와 국제무선자동차대회도 열린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올해는 그동안 계획하고 구상했던 부분을 실질적으로 또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집행하는 중요한 한 해”라면서 “민선 7기의 공약사업을 실천하고 내일을 위한 토대를 쌓아 시민 여러분의 행복을 플러스하겠다”고 말했다.
김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