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동탄중앙이음터센터,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모색
화성시 동탄중앙이음터센터,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모색
  • 박이호
  • 승인 2019.11.21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강사 양성 과정 수료식
화성시 동탄중앙이음터센터는 지역내 마을강사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마을강사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지난 10월 2일, 11월 20일 두차례 수료식을 개최했다.
마을강사양성 과정은 마을교육공동체를 이해하고 마을강사로서 필요한 태도와 가치관에 대한 내용을 담아 15회로 운영됐다. 본 과정은 단순한 강사로서의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이 아닌 전반적인 마을의 활동강사로서의 자질을 포함하여 인문학과 문화예술의 강의내용을 포함한 다양한 강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 과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강의기법을 배우고 직접 시연을 해보면서 개인과 서로의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도 이어졌다.
마을강사 양성과정에 총 34명이 참여했고 31명이 수료했다. 31명의 수료생을 배출하면서 앞으로 이음터 내 다양한 콘텐츠가 발굴되고 이로 인해 마을교육공동체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료식에서는 수료증 수여에 이어, 담당자와 참여자들 간 양성과정의 활동내용 및 소감을 공유하며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마을강사양성 과정에 참여한 지역주민은 “우수한 강사진에게 다양한 강의기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고, 무엇보다 강의를 직접 시연해보면서 막연했던 강의콘텐츠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볼 수 있어 좋았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지역주민은 “마을강사 양성 과정을 통해 배운 지식과 쌓은 역량을 활용하여 이음터에서 마을주민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동탄중앙이음터센터장(강성희)은 “15주의 긴 시간 동안 열정적으로 마을강사 양성과정에 참여하고 최종 수료한 수료자분들께 축하와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고 전하며 “이 과정이 끝이 아니라 시작이며 지속적으로 우리 마을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이음터도 함께 고민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탄중앙이음터는 마을강사 양성과정 참여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하여 양성과정에 대해 점검하고, 향후 방향성을 모색하며 네트워킹의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 진행시 참여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여 향후 마을강사 양성 과정의 구체적인 계획 시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연계할 예정이다. 또한, 2020년 마을강사 양성 과정에는 공통과정과 분야별로 지역특성에 맞는 시민활동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심화과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2019년 마을강사양성 과정을 수료한 강사들의 재능나눔 릴레이 페스티벌이 12월 2일부터 12월 7일까지 진행된다. 마을강사 양성과정 수료자들과 마을주민들이 함께 배움을 나누며 즐기는 주간 페스티벌로, 수료자들이 직접 기획한 원데이 프로그램과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자세한 내용은 031-378-7356 으로 문의하면 된다.
화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