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고유 문화유산 가치보존·계승발전
중구, 고유 문화유산 가치보존·계승발전
  • 최미호
  • 승인 2019.11.14 14:18
  • icon 조회수 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 전문가 등 150명 참석 비전 공감 포럼

인천 중구는 지난 12일 한중문화관 공연장에서 ‘인천 중구, 지역유산의 보존·관리 및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중구 비전 공감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중구 고유의 문화유산 가치보존 및 계승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문화재 전문가, 관계자, 주민 등 약 150여 명이 넘는 참석자가 모여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다양한 논의를 벌였다.

본격적인 포럼은 △김윤식 前 인천문화재단 대표가 좌장으로 포럼을 진행했고 △조양근 H&T솔루션 책임연구원의 ‘지역유산의 개념 및 정의’라는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김상열 인천시립박물관 전시교육부장의 ‘지역유산의 선정기준 및 선정방법’ △문상범 인천시사편찬위원의 ‘지역유산의 향후 보존·관리 방안’ △안정헌 인천개항장연구소 연구위원의 ‘지역유산의 활용방안’이라는 각각의 발제로 미래 중구의 역사문화 가치 재창조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했다.

이어 종합토론 시간에서는 발제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청중과 소통하는 시간을 통해 지역문화유산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전문가와 주민들이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토론했다.

발제자들은 인천 중구가 과거 역사적·지정학적인 영향으로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문화재의 효과적인 보호관리 및 미래세대를 위한 계승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주민참여형 거버넌스 구성을 통한 파트너십 구축을 의견으로 제시했다.

또한, 문화유산 관련조례 제·개정, 협의체 구성, 포럼 등 각종 소통창구 정례화 등의 다양한 방안들도 제시됐다.

최미호 기자 yjdnews@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