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재현 의원, 국내 에너지 총 수입액 중 日 0.51%
백재현 의원, 국내 에너지 총 수입액 중 日 0.51%
  • 박교일 기자
  • 승인 2019.08.18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의원(광명갑/산자중기위)이 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에너지자원분야 일본수입현황자료에 의하면 올해 6월까지 석탄, 원유, LPG, LNG, 우라늄 등 에너지원의 국내 총수입액 640억4,177만 달러 중 일본 수입 에너지원은 0.51%인 3억2,356만 달러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에너지원별로는 석유제품이 3억1,900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LPG 233만 달러, 석탄 222만 달러 순 이였는데, 이는 작년 수입 비중 0.62% 보다 0.11%감소한 수치로 미미한 수입실적이다.

또한 한전, 한국수력원자력, 가스공사, 석유공사, 광물공사 등 에너지자원분야 공기업들이 제출한 일본수출규제관련 영향 분석 결과, 금번 수출규제로 인한 에너지자원분야 영향은 미미하며 대체 또한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의 경우 일본 수출규제 통제대상 품목 중 한전 구매 송변전 기자재는 없으며 2017년 해저케이블을 일본에서 구매한 사례가 있으나 국내외에서 대체조달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일본 전략물자 수출규제 관련하여 한수원이 건설·운영하고 있는 발전소(원자력, 수력/양수 및 신재생)에 미치는 영향은 없고 수출규제 대상 일부 품목은 국내 또는 제3국 제품으로 대체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기존 중소기업협력연구개발 사업을 통한 부품 국산화도 적극 시행할 예정이다.

가스공사의 경우 2019년 중 일본사업자로 부터 조달한 LNG물량은 전체 조달물량의 1.01%수준으로 국제 LNG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을 고려할 때 일본계 공급선과의 거래 단절시에도 LNG조달에는 차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부품 역시 교체 주기가 7~10년이고 적정재고를 확보하고 있는데 일본산 부품의 공급처 다변화와 주요설비 및 부품의 국산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석유공사는 석유개발 관련 서비스 용역의 경우 대부분 Schlumbe rger, Halliburton등과 같은 글로벌 서비스 제공 업체들을 대상으로 계약하고 있으며 향후 탐사, 시추 등 서비스 용역 계약시 국내기업 또는 동남아 등 인접한 다른 지역의 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석유개발 물품역시 일본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물품은 거의 없고, 과거 시추용역을 일본 업체와 계약한 사례가 있으나, 이 또한 충분히 대체 가능하다고 밝혔다.

광명/박교일 기자 park8671@hyund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