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돌봄교실 아동비만예방 주력
초등돌봄교실 아동비만예방 주력
  • 우호윤
  • 승인 2019.08.0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 ‘건강한 돌봄놀이터’프로그램 운영 마쳐
부천시보건소와 소사·오정보건소는 건강한 아동기 성장환경 조성을 통한 건강생활습관 정착 및 비만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놀이터' 프로그램 운영을 끝마쳤다.
국내 초·중·고등학생의 비만율은 2008년 이후 매년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여 2017년에는 17.3%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2017년 학생건강검사 표본통계)
특히,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신체활동이 감소하고, 부적절한 식습관이 증가함에 따라 비만율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아비만은 성인 비만으로의 이행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부천시의 각 보건소는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학생의 주요 생활터인 학교를 기반으로 한 비만예방프로그램 운영을 적극 추진했다.
『건강한 돌봄놀이터』 프로그램은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7개 학교 돌봄교실 1~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습관 설문조사 및 신체계측(사업 참여 전·후) △영양·건강식생활 체험 교육 △놀이형 신체활동 교육으로 진행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영양·건강식생활 체험 교육은 건강간식, 골고루 먹기, 건강체중 등의 주요 주제에 대한 학교-가정 연계 반복 학습 및 과일 원물을 활용한 미각체험으로 구성하고, 놀이형 신체활동 교육은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전통놀이, 협동놀이, 잡기놀이, 공놀이, 뉴스포츠 등으로 구성하여 참여 아동 및 학교 담당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정해분 부천시보건소장은 "놀이,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스스로 건강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유도하여 지속적으로 아동·청소년 비만예방에 힘쓰겠다"며, “비만예방을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많은 관심과 지도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부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