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은 비용 아닌 생존의 문제 도시성장-자연 조화 상생 발전”
“환경은 비용 아닌 생존의 문제 도시성장-자연 조화 상생 발전”
  • 안성기
  • 승인 2019.07.31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민선 7기 1주년, 후대에‘되살려 물려주는 환경’선물
태양열에너지 보급 노력…미세먼지 줄여 시민건강을 살피는 정책 제시
전국 최초 나무권리선언 선포해 집 근처서 숲·하천 마주하는 발판 마련
대한민국은 세계 7위 온실가스 배출국…개발 이유로 환경파괴 막아야

 

민선7기 고양시는 지난 1년간 환경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여, 다음세대에 ‘되살려 물려주는 환경’을 선물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폈다. 태양열에너지 보급을 위해 노력했고, 미세먼지를 줄여 시민건강을 살피는 정책들도 내 놓았다. 전국 최초로 나무권리선언을 선포하여 시민들이 집 근처에서 숲과 하천을 마주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했다. 대한민국은 세계 7위의 온실가스 배출국이다. 고양시는 도시의 개발과 성장이, 당장의 편익을 얻기 위해 환경 파괴에 대한 막대한 채무를 후대에 떠넘기는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
“환경은 이제 비용이 아닌 생존의 문제다, 도시의 성장은 자연에 대한 예의를 지키며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상생·발전해나가야 한다”, 이재준 고양시장이 환경에 대해 입을 열었다.
◆ 가까워진 태양열, 파리기후협약과 에너지자립마을
고양시는 지구온난화 방지에 적극 동참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준수하는 환경정책’을 추진 중이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은 2100년까지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2℃이하로 유지, 더 나아가 1.5℃이하로까지 제한하기 위한 국제적인 약속이다.
‘2018 고양환경 백서’를 발간하여 환경보전계획에 따른 환경비전을 설정하고, 환경시책의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파리기후협약을 준수하기 위해 고양시 환경정책 수립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국제기준에 부응하는 시범단지 조성을 위해 탄소절감 실증단지(Urban CDM) UNFCCC협력을 추진했다. 환경개선 부담금 부과·징수 내실화로 환경투자재원도 확보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고양시 에너지 조례’내용을 일부 개정하고, 신재생에너지 예산 298%를 증액했다. 지난 4월에는 건축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녹색건축물 조성의 활성화를 위해, ‘고양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조례’도 일부 개정했다. 고양시는 LH·경기도시공사·고양도시관리공사와 협약을 맺고, 신축 공공건축물에 친환경설비를 의무화 했다.
그밖에도 에너지자립마을을 11개소 추가 조성했고, 미니태양광 지원 사업으로 약 650세대에 500W이하 미니태양광 설치를 지원했다.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 사업으로는 3KW 태양광시설을 25세대에 설치 지원했고, 사회복지시설 홀트일산복지회관과 농수산물유통센터 공유지에는 각각 25KW·700KW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했다.
◆ 미세먼지 줄여 고양시민 건강 지킨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도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고양시는 ‘4대과제 16개 중점시책’을 수립하여 미세먼지에 체계적·계획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응급조치를 위한 대응대책본부와 시정자문을 위한 대응대책위원회를 운영하고, 시급성·우선순위에 따라 단기·중장기를 구분하여 시행하고 있다. 시민간담회도 개최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공동 해법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미세먼지 발생원을 분석하고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요인에 따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저감사업 우선순위까지 선정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예산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17년 92.4억이었던 것을 18년 141.7억까지 증액했고, 올해는 158.4억까지 증액하여 17년 대비 171%·작년 대비 12% 늘렸다.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하고, 매연 저감장치 및 저공해 엔진개조 등의 지원도 확대했다. 작년 한해 3,400대를 대상으로 57억을 들였고, 올해는 4,300대 대상·84억을 투입했다. 전기자동차·천연가스버스·전기이륜차·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도, 작년 363대 보급·50억 투자를 올해 506대 보급·63억 투입까지로 늘렸다.
또한 어린이집·복지관·경로당 등에서 사회 취약계층 대상으로 3만 명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를 제공하고, 미세먼지 유입 차단과 공기정화를 위해 스마트 에어클린 버스쉘터도 4곳에 설치했다. 이처럼 고양시의 미세먼지 대응책은 시차원에서부터 시민밀착형까지 앞으로도 더욱 세밀해질 전망이다.
◆ 내집 앞 푸른 숲과 맑은 하천, 나무권리선언과 도심숲
고양시는 지난 3월 말, 일산 호수공원에서 전국 최초로 나무권리선언을 선포했다. 가로수의 무분별한 가지치기를 제한함과 동시에 30년 이상 된 나무의 벌목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새로운 택지개발지구에 대한 가로수 2열 식재를 의무화하여 도시열섬화 및 미세먼지를 줄여나갈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나무권리선언을 기초로, 고양시에는 도심에서 자연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공간들이 조성되고 있다. 2022년까지 총 28개소의 쌈지공원·도심숲·가로숲 조성을 약속했고, 올해 내 총 18개소가 완성될 것으로 보여 조기달성이 예상된다.
또한 대장천·도촌천·창릉천에 이르는 약 20km 구간에, 100리 푸른 숲길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30억의 예산을 확보했고, 도시 열섬화 및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하고 생활권 주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녹지공간을 확충하기 위해, ‘공유임야 특별회계 적립금’ 287억 원을 ‘장기미집행공원 토지매입비’로 편성하여 협의보상을 추진하고 있다. 실효를 앞두고 있는 토당 제1공원과 관산근린공원을 우선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 장항습지 EAAFP등재와 한강하구 생태·역사·관광벨트
지난 5월, 고양시의 장항습지가 세계적인 생태자원으로 공식 인정되어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 이하 EAAFP)에 등재됐다. 장항습지가 생물다양성이 우수한 이동성 물새들의 국제적 서식지로 인증 받았기 때문이다.
람사르협약은 물새 서식처로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으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중요 습지를 보호하는 국제기구다. 람사르 동아시아 사무국이 EAAFP와 파트너이며 등재기준이 동일한 점 등으로 미루어, 고양시는 장항습지의 람사르습지 등록이 머지않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한강하구 군 철책선 제거사업에도 속도를 냈다. 한강을 시민들에게 되돌려 주기 위하여 군 전략적 효용가치를 상실한 행주산성~일산대교 구간 철책선 12.9km를 지난 4월 말 제거 완료했다. 평화누리·자전거길 단절구간도 8월 달까지 정비 완료 후 개방할 예정이다.
고양시는 ‘물길을 따라 살아나는 경제와 평화’를 주제로 한강하구 생태·역사·관광벨트 유치사업을 추진 중이다. 호수공원-정발산-한류천-한강하구 구간을 녹지와 문화콘텐츠로 연결한다. ‘새로운 경기정책 2018, 경기 First’ 대상을 수상하여 도비 50억을 확보했고, ‘2019 생태테마 관광육성 공모’에도 선정되어 국비 5.4억을 챙겼다. 장항습지가 공인받고, 철책선 제거가 마무리되면서 한강하구 생태·역사·관광벨트 유치사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 향후 고양시의 또 다른 대표 관광자원으로 부상하여,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창릉 3기 신도시 개발에서도 권역별 중앙공원(6곳) 등 330만㎡규모의 공원·녹지를 조성하고, 특히 30사단 부지에는 ‘서울숲 2배 규모’의 도시숲을 조성하는 등 환경에 대한 고양시의 남다른 시정철학을 반영했다. 서오릉 문화재구역은 창릉지구에서 제외하고 중심부터 1km 이격·신설하여, 인근에는 아파트를 짓지 않을 예정이다. 105만 거대 인구와 군 제한구역, 개발제한구역, 비교적 넓은 녹지구간 등 고양시만의 차별적인 요소를 고려한 색다른 환경정책들이 추진 중이다. 한강 생태·역사·문화관광벨트 사업 추진과 더불어, 고양시의 환경대책은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국제적 약속인 파리기후협약 준수를 위해 종합적인 분석ㆍ진단을 통한 세부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성실히 이행하겠다, 장항습지 람사르 등록과 한강하구 생태역사관광벨트도 잘 추진해서 시민의 쾌적한 환경권을 보장하고, 잘 보전된 환경을 후대에 물려주어 도시의 미래가치도 제고 하겠다”, 이재준 고양시장이 포부를 밝혔다. 고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