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대대적 반대 서명운동” 양주시의회‘철회 촉구 결의안’
포천시 “대대적 반대 서명운동” 양주시의회‘철회 촉구 결의안’
  • 신원기 김한구
  • 승인 2019.07.16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소각장 이전 강행… 포천·양주시 반발

의정부시가 쓰레기 소각로(자원회수시설) 이전 건립을 강행하려 하자 포천시와 양주시 등 인근 지방자치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포천시는 지난 5일 의정부시가 쓰레기 소각로 이전 예정지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한 공청회를 여는 등 이전계획을 추진하자 16일 박윤국 시장 명의의 성명서를 내고 소각장 이전 건립 철회를 의정부시에 촉구했다.

포천시는 성명서에서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된 세계문화유산 국립수목원 반경 5㎞ 이내에 소각장 이전 건립을 인근 지자체와 소통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하고 있어 시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의정부시가 강압적이고 일방적으로 소각장 이전계획을 추진한다면 헌법과 세계인권선언에서 보장한 권리를 시민과 함께 주장할 것"이라고 소각장 이전 건립 철회를 촉구했다. 포천시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대대적인 국민 서명운동을 벌여 소각장 이전을 막겠다는 뜻도 밝혔다.

앞서 양주시의회는 지난 12일 열린 임시회에서 '의정부시 소각장 이전 건립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안순덕 시의원은 "양주시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의정부시가 일방적으로 유해시설을 이전, 건립하는 것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정부시는 장암동에 있는 쓰레기 소각장의 내구연한이 15년이 지난 데다 처리용량이 부족해지자 포천시와 양주시 경계지역인 자일동으로 이전해 새로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의정부시는 2021년 공사를 시작해 2023년 가동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했으나 포천시와 양주시가 반발하자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포천/신원기 기자 swg@hyundaiilbo.com

양주/김한구 기자 hgkim3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