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 보건소, 보건사업 효율성 증대
계양구 보건소, 보건사업 효율성 증대
  • 강용희
  • 승인 2019.06.2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급 의료기관 간담회 개최

인천 계양구 보건소는 지난 24일 건전한 보건의료질서 확립 및 보건사업의 효과ㆍ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의료기관 관리ㆍ운영 상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자 「2019년 병원급 의료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관내 병원급 의료기관 14개소 담당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날 회의에는 개정 법령 사항 안내, 의료기관 시설기준 개정 및 Q&A, 병원급 의료기관 민원접수 분석 결과 내용 공유 등 건전한 보건의료질서 확립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의료기관은 2019년 1월 말 기준으로 약 9만 4천여 개에 이르며, 계양구 관내에는 363개 의료기관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고령화시대를 맞이하여 노인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그와 비례하여 만성질환 유병률도 증가하고 있고 전 국민의 건강에 관한 관심 또한 지대하다.

이러한 업무여건에서 의료기관의 개설신고(허가) 및 운영에 대한 지도ㆍ관리감독 업무는 날로 그 중요도를 더하고 있고,  이에 계양구 보건소에서는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통하여 불법 의료행위를 근절하고, 의료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구민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의료행위와 의료업이 인간의 생명과 신체를 다루는 영역이므로 고도의 전문성과 업무 전념성을 구현하도록 하기 위해 의료기관 운영 단계에서 민ㆍ관이 서로 협력 및 소통하여, 구민에게 적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효율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간담회에 참석한 병원급 의료기관 관계자는 ‘우리 의료기관이 전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향후 계양구 보건소와 협력하여 개정 법령 사항 준수 등을 통해 보건의료질서 확립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향후에도, 계양구보건소에서는 ‘병원급 의료기관 민원접수 내용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구민의 관내 의료기관 이용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용희 기자  kangyh824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