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마켓 오수정화조부지 매입협약 체결
캠프마켓 오수정화조부지 매입협약 체결
  • 강용희
  • 승인 2019.06.16 15:09
  • icon 조회수 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구, 혁신센터 조성사업부지

인천 부평구는 지난 14일 부평구청에서 혁신센터 조성사업부지인 “캠프마켓 오수정화조부지” 매입협약을 국방부와 체결했다고 밝혔다.

캠프마켓은 1939년도 일제 조병창기지로 사용되다가 미군주둔 후 미군부대로 사용됐고, 2002년도 한미연합토지관리계획에 따라 이전계획 확정 후 반환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

캠프마켓 오수정화조부지는 캠프마켓의 부속시설물로서 본기지에서 약 500m 이격되어 있고, 미군철수 후 오수정화시설도 가동이 중지됐으나 캠프마켓 본기지와 마찬가지로 폐쇄된 상태로 지역에 남아 있다.

그러나 오수정화조부지는 캠프마켓 여타부지와는 달리 비 오염된 지역으로 그간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 반환활용자문협의회, 한미친선협의회 등에서 조기반환이 꾸준히 건의됐던 지역이다.

부평구가 오수정화조부지 및 인접부지를 사업부지로 혁신센터 조성사업을 계획하고 2017년도 국토부 도시재생뉴딜사업(중심시가지형) 공모에 지원하여 최종 선정되어 국·시비 지원 및 LH사업비 투자를 확정짓고 2018년 9월 계획고시 이후 혁신센터 조성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본 협약을 체결하는 결실을 맺게 됐다.

본 협약은 오수정화조부지를 부평구가 우선매입하고 협약대금을 납부하며 국방부는 혁신센터 조성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적극 협력하는 내용이며, 이날 협약식에는 협약자인 차준택 부평구청장, 최창규 국방부 주한미군기지이전사업단장을 비롯하여 나상길 부평구의회 의장, 홍영표 국회의원, 정유섭 국회의원, 신은호 인천시의원 등이 참석하여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기대 속에 성공적으로 협약이 체결됐으며, 본 협약을 바탕으로 이후 예정된 행정절차도 조기에 이행되어 올해 연말 오수정화조부지의 반환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평구청장은 본 협약이 단순히 부평구가 국방부로부터 오수정화조 부지를 매입하는 협약이 아니라 일제 강점기와 미군부대로 사용됐던 소외된 장소가 우리 구민의 품으로 돌아오는 시작이 될 수 있는 뜻 깊은 협약이고, 또한 부평구가 도시활력을 되찾기 위해 추진하는 부평구 도시재생뉴딜사업의 핵심 앵커사업인 혁신센터 조성사업에 국방부가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적극 함께 하는데 뜻을 모은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히며 캠프마켓도 조기에 반환될 수 있도록 국방부, 인천시 등 관계기관과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용희 기자  kangyh824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