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에 헌혈 생명나눔 실천 미담 화제
이웃에 헌혈 생명나눔 실천 미담 화제
  • 신원기
  • 승인 2019.06.04 16:42
  • icon 조회수 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 이동면 송영호씨, 10년 간 165회 헌혈

 

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우리나라 헌혈 수급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2009년 이후 10년간 165회의 헌혈로 이웃에게 생명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시민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미담의 주인공은 포천시 이동면의 송영호 씨다.

송영호씨의 아침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시작된다. 이후 식사도 직접 재배한 유기농 먹거리다. 언뜻 건강에 신경을 쓰는 여느 사람들과 다름없어 보이지만 이 모든 것은 ‘건강한 피’를 나누기 위한 것이다. 송영호 씨는 “고등학교 때 첫 헌혈을 했다. 그때는 헌혈의 가치에 대해 잘 몰랐다. 사회에 나와 인정받고 초고속 승진을 했지만 ‘더 가치있는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지난 2009년, ‘헌혈 20년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헌혈 가능 상한 연령인 만 69세가 될 때까지 20년간 본격적으로 ‘계획 헌혈’을 하는 것이다.

그는 2주에 한 번씩 성분헌혈을 하고 있다. 전혈헌혈은 10~15분이면 충분하지만 2개월에 한 번씩만 가능하다. 성분헌혈은 한 번에 40분, 길게는 1시간 반까지 소요되지만 한 달에 두 번 헌혈할 수 있어 더 많은 이들에게 생명을 나눌 수 있다. 단, 총 단백 수치, 혈소판 수치 등 혈액 상태에 따라 성분헌혈이 불가능할 수도 있어 건강한 피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송영호 씨가 해온 헌혈 양은 93.2L. 60kg인 성인의 경우 약 5L의 혈액을 체내에 보유한다고 볼 때 송 전 상무는 성인 약 19명분의 헌혈을 해왔다.

오랜 시간 헌혈을 해 올 수 있던 비결에 대해 그는 “살아있는 동안 혈액은 생산과 소멸을 반복한다”면서 “어차피 몸 한 바퀴 돌면 없어지는 피, 헌혈로 생명을 구할 수 있는데 안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포천/신원기 기자 swg@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