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동굴서 피서하고,숲길에선 힐링하자
광명동굴서 피서하고,숲길에선 힐링하자
  • 박교일기자
  • 승인 2019.06.0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19억원 예산 편성 동굴 동측광장에 숲길·인공폭포 조성

광명시가 광명동굴을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동굴 외부 개발을 추진한다고3일 밝혔다.

시는 성수기인 여름을 앞두고 광명동굴을 찾는 관광객들의 관람환경을 개선하고자 걷고 싶은 숲길, 휴게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동굴은 외부 기온이 아무리 높아도 내부는 연중 섭씨 12도를 유지해 도심 속 피서지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성수기 관람객은 전체 116만명 중 49만 여명 이었으며 갈수록 폭염이 심해짐에 따라 올해 시원한 동굴을 찾는 관람객은 지난해 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광명동굴 후문에서 라스코 전시관 앞까지 코끼리 차 ‘아이샤’를 운행하고 있다. 코끼리 차가 다니면서 등산객들이 겪는 먼지날림, 보행불편, 소음 등의 불편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코끼리 차 운행구간을 변경하고 숲길을 조성할 계획이다.

코끼리 차가 다니는 일부 구간에 걷고 싶은 숲길을 조성하여 시민에게 숲길을 돌려주고 관람동선을 개선할 계획이다. 숲길 조성을 위해 올해 19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광명동굴 동측광장에서 라스코 전시관 앞까지 820m의 힐링 숲길을 조성한다. 숲길에는 교목 16종 570주, 관목 8종 1만2000주, 지피식물 23종 1만4000본을 식재할 예정이다. 또한 꽃밭 및 쉼터 등 휴게공간도 만들 계획이다.

숲길이 조성되면 코끼리차는 광명동굴 후문에서 광명동굴 동측광장까지 운영한다.

또한 빛의 광장 옆 생태연못에 휴게공간을 조성한다. 시는 휴게공간 조성에 14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휴게공간 438㎡, 도섭지 40m, 인공폭포, 바닥분수를 신규로 조성한다. 또한 교목 5종 29주, 관목 6종 1460주를 식재할 계획이다.

이번에 조성될 휴게공간에는 아이들이 발 담그고 놀 수 있는 도섭지, 바닥분수와 부모님을 위한 주변 휴게공간, 인공폭포의 조성으로 가족단위의 관람객에게 편안한 휴식 공간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승원시장은 “광명동굴을 찾는 관광객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달에는 유료관광객 500만 명 돌파로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임을 입증받았다”며 “걷고 싶은 숲길, 인공폭포, 바닥분수, 휴게공간 등을 조성하여 광명동굴을 찾는 관광객 뿐만 아니라 광명시민들에게 광명동굴이 힐링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박 시장은 “코끼리 열차로 불편을 겪는 시민들에게 편안한 숲길을 돌려주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여가를 보낼 다양한 휴식공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명/박교일기자park8671@hyund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