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치매안심마을서 안심리더 운영
용인시, 치매안심마을서 안심리더 운영
  • 오용화
  • 승인 2019.05.2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 차원 치매 인식 개선ㆍ조기발굴ㆍ예방활동

용인시보건소는 관내 치매안심마을 4곳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과 예방 활동을 하는 안심리더를 지정ㆍ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들은 6~12월에 메신저팀ㆍ캠페인활동팀ㆍ치매친구팀으로 그룹을 나눠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의심환자를 치매안심센터로 연계하는 등 치매 예방을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치매가정을 직접 방문하거나 월1회 안부전화를 하는 등 치매환자를 위한 세심한 관리도 할 방침이다. 대상 지역은 마을 공동체 차원의 치매 예방·관리를 위해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처인구 모현읍, 기흥구 구성동ㆍ기흥동, 수지구 신봉동이다.

이와 관련 보건손는 28일 모현농협에서 새마을부녀회, 주민자치위원 등 모현읍 치매안심리더로 선발된 35명을 대상으로 안심리더의 역할과 활동 등을 안내하는 교육을 했다.

이날 신동선 경기도노인전문용인병원 부원장이 이들에게 치매 예방의 중요성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강의했다. 교육을 받은 모현읍 한 치매안심리더는 “이번 기회를 통해 치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됐다”며 “마을어르신들을 내 부모님이라 생각하며 진심으로 치매 예방 활동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지구 신봉동은 6월에, 기흥구 구성동ㆍ기흥동은 하반기에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안심리더를 선발ㆍ운영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가 중심이 되어 치매안전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오용화 기자 o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