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경전철서 어르신 78명 안전도우미 근무
용인경전철서 어르신 78명 안전도우미 근무
  • 오용화
  • 승인 2019.05.28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처인노인복지관과 업무협약 체결
경전철 이용객 안전 제고·어르신 일자리 제공

 

 

용인경전철에서 내달부터 지역 어르신 78명이 일정액의 보수를 받으며 안전도우미로 활동하게 된다.

용인시는 28일 용인시청·용인대역에서 용인경량전철(주)와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이 이와 관련해 ‘경전철 역사 도우미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빠르게 늘어나는 경전철 이용객의 안전을 제고하고 지역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용인경전철 이용객은 지난 4월 일평균 3만5443명으로 개통 초기의 4배 정도로 늘었고 지난 5월10일엔 4만8526명에 달해 안전을 보강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이용객이 몰리는 시간대에 근무할 수 있는 어르신들을 선발해 안전도우미로 활용키로 한 것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전철 운영사인 용인경량전철(주)은 내달부터 연말까지 7개월간 어르신들이 경전철에서 근무하는 대가로 일정액의 지원금을 처인노인복지관에 지급하게 된다.

처인노인복지관은 역사도우미 어르신들을 채용하고 이들이 성실히 근무하고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책임을 맡는다.

시는 이용객이 많은 기흥역, 강남대역, 초당역, 시청·용인대역, 명지대역, 김량장역, 운동장·송담대역, 전대·에버랜드역 등 8개 역사에 어르신 안전도우미 78명을 배치키로 했다.

어르신 안전도우미는 역사 승강장에서 승객의 안전한 대기를 안내하거나  교통약자가 대합실에서 승강장으로 이동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근무는 평일 오전8~11시와 오후 3~6시, 주말·공휴일은 오후 3~6시 격일로 하는데, 월평균 36시간 근무에 30여만원의 보수를 받게 된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이용객이 많은 역사 내 안전을 강화하고 지역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어르신 안전도우미를 운영키로 했다”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편리한 경전철을 이용해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용인/오용화 기자 o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