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2020년 ‘혁신교육지구 지정’길닦기 총력
파주시, 2020년 ‘혁신교육지구 지정’길닦기 총력
  • 안성기 기자
  • 승인 2019.05.0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월 도교육청과 협약 체결 준비 매진

 

파주시가 오는 2020년 ‘파주혁신교육지구’ 지정을 목표로 혁신교육지구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와 기반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혁신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 교육 공동체 구축을 위해 도 교육청과 기초지자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이다. 지난 2011년 경기도교육청이 주도해 몇몇 기초자치단체가 시작한 후 긍정적 효과가 알려지면서 전국적으로 100여개 시·군·구가 시도하고 있다.

특히 파주 혁신교육지구는 아이들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파주시,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지역사회가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 1월 파주시는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파주시의회와 ‘파주혁신교육지구 추진 합의서’를 체결하고 실무추진단 발대식을 가졌다. 파주혁신교육지구 실무추진단은 파주시만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 발굴과 지역별 교육 환경을 감안한 교육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파주시는 지난 4월 문산·법원·파주·적성권역과 금촌·조리·광탄·탄현·월롱권역, 교하·운정권역 등 3개 권역별로 나눠 ‘파주혁신교육지구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했다. 해당 설명회는 혁신교육지구정책과 파주혁신교육지구 추진과정에 대해 학부모들에게 설명하고 타 지자체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학부모들의 질의응답을 받는 것으로  진행됐다. 주요 질의사항은 △마을강사 역량강화 교육 진행 방식 △동아리 및 방과 후 활동 시 공간 활용 방안 △교과과정과 체험학습, 교사들의 향후 변화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확충에 대한 계획 △혁신교육지구사업 관련 교사 교육 및 역할 △향후 추진과정 등이 제시됐다.

파주시는 이달 중 혁신교육지구 운영위원회 및 실무추진단 전체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7월 ‘파주시 혁신교육지구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공포할 예정이다. 7~8월에는 파주혁신교육지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9월에는 2020년도 사업 추진 콘텐츠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교육 지원 사업 간소화 시스템을 구축해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11월 경기도교육청과 혁신교육지구 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파주/안성기 기자 asg@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