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인천도시공사에 200만원 과태료
동구, 인천도시공사에 200만원 과태료
  • 남용우
  • 승인 2019.03.24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림초 주변 주거환경개선 건축폐기물 관리 부실 책임

인천 동구가 지난 22일, 송림초교 주변 주거환경개선사업과 관련해 건축폐기물관리 부실 책임을 물어 시행사인 인천도시공사에 200만 원의 과태료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해당 사업장은 잦은 비산먼지 발생으로 인해 지난 7일에도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으로 행정 처분이 내려진 바 있다.

문제는 무분별한 철거와 함께 여기저기 철거된 건축폐기물이 그대로 방치돼 있어 ‘그야말로 난장판 공사’ 현장이라는 민원이 자주 발행됐다.

관련법에 의하면 건축폐기물은 1일 이상 야적시 방진덮개를 설치해야 하나 이를 위반하는 사례가 잦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근처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김모(59세)씨“인천시에서 주도하고 시공은 대우건설에서 한다는 소식에 다행이라는 믿음이 있었는데 그동안 공사를 지켜본 결과 난장판 공사가 따로 없다”고 맹비난했다.

이에 동구청 관계자는 “이번 행정처분은 ‘건설폐기물의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폐기물 적치관리 부실 책임이 건물주에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인천도시공사에 과태료를 부과하게 됐다”며,“앞으로도 관내 공사장 관리에 철저하게 대처해 주민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인천도시공사 관계자는 "시공사 관리 감독이 미흡했다“ 며 ”앞으로 철저한 관리로 미흡한 점은 개선하고 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송림초교 주변 주거환경개선사업(송림동 185번지 일대)은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공동주택 2,562세대가 들어선다. 인천도시공사에서 시행하고 시공은 대우건설이 맡았다. 현재는 95%이상 기존건물 철거가 진행됐다.

남용우 기자 nyw@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