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 ‘스마트국민제보앱’에 대해서 아십니까?
[투고] ‘스마트국민제보앱’에 대해서 아십니까?
  • 이권홍
  • 승인 2019.01.29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타인을 배려하지 않은 교통위반 차량을 목격하게 된다. 특히 차량통행이 많아지는 출·퇴근 시 휴일 차량정체 구간에서 갑자기 무리하게 끼어들고 앞차가 빨리 안 간다고 상향등을 켜고 경적을 울려대며 위협하고 신호위반에 과속하며 난폭운전까지 하는 차량이 있다.

이를 신고하기 위해 경찰서를 찾아가거나 112에 전화신고 하는 것은 바쁜 시간에 번거롭고 입증하는 부분에 대해 어려움으로 신고를 안 하게 된다. 이럴 때 손쉽고 편하게 신고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스마트국민제보앱을 활용하는 것이다.‘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앱 서비스는 수배사건이나 현상수배, 뺑소니 교통사고, 교통법규위반, 선거사범 등 각종 사건사고 제보를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경찰이 특정사건에 대한 도움을 요청할 경우, 국민 누구나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처리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제보된 정보는 경찰청의 형사사법통합시스템(KICS) 및 교통사고처리시스템(TCS)에 연계돼 사건해결의 단서로 활용된다.

또한 앱을 실행하고 화면 하단‘여성불안신고’를 클릭한 뒤 신고자가 불안해 하는 장소나 사람에 대해 사진, 동영상, 글쓰기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신고할 수 있다. 신고 된 내용을 바탕으로 경찰은 시설개선과 위험인물에 대한 임시조치, 피해자 보호 등 근본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한다.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어 제보자 신상정보가 노출되지 않고 인터넷과 스마트폰 모두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 사진, 동영상, 문자 등을 통해 제보한 정보는 웹상에서 바로 확인 및 편집을 할 수 있다. 자신이 제보한 사건은 웹상 마이페이지에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상에서 주변 사건·사고도 검색이 가능하다.‘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 앱은 구글과 애플(앱스토어)마켓 등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사건 해결에 결정적 제보가 될 수 있는 ‘스마트 국민제보 목격자를 찾습니다’앱을 국민들이 잘 모르는 만큼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으며,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배려하기 위해 익명 제보가 가능한 만큼 장난이나 허위 제보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필자

이 권 홍

인천 검단지구대 순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