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 중심 사업 모델 발굴·정착기반 마련”
“마을공동체 중심 사업 모델 발굴·정착기반 마련”
  • 안성기 기자
  • 승인 2019.01.2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 낙후지역 도시재생 주민역량강화 추진

 

파주시는 낙후지역에 대해 주민생활 환경개선, 마을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화합 공간 마련, 마을환경 개선사업 등을 실시해 마을활성화를 추진 중이며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위해 선진지 견학, 주민교육 등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향후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파주시는 마을 활성화를 원하는 주민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2개월간 3번의 선진지견학과 2번의 교육을 실시했다. 법원읍 상가번영회는 지난 15일 화천 산천어축제 선등거리를 견학하고 법원읍 시가지 내 전통등 적용방안 등을 모색 중이며, 법원4리(초리골) 마을주민들은 지난 20일 청양 알프스마을 얼음축제를 견학하고 마을 활성화를 추진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의지를 높이고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운영하는 마을공동체 중심의 사업 모델 발굴 및 정착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파주읍 연풍리 주민들에게 도시재생 성공사례, 마을공동체 운영방법 등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여건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수호 파주시 도시재세생과장은 “도시재생은 기존 노후시설에 대한 재해석, 재활용 등 재생방안을 마련해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지역에 사는 주민들의 인식개선, 참여의식 강화, 주민자긍심 고취 등이 필수로 선행되지 않으면 향후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사업을 지속할 수 없다”며 “앞으로 더욱 많은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주인의식을 가지고 마을을 바꾸는데 힘쓸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파주/안성기 기자 asg@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