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평생학습, 배움·나눔 일거양득 효과
의왕시 평생학습, 배움·나눔 일거양득 효과
  • 이양희
  • 승인 2019.01.10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로당 등에 악기연주 봉사 등 재능기부 나눔 활동

의왕시 평생학습 동아리가 배움으로 얻은 결실들을 나눔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펼치고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소규모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평생학습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해 45개 동아리 669명을 대상으로 2018년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사업에 참여한 학습동아리들은 지난해 4월부터 8개월간 요양원·경로당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무용·합창·악기연주 봉사활동과 지역의 각종 축제 및 행사 참가, 전국대회 참가, 독서토론을 통한 인형극 봉사, 학생 대상 예절봉사, 회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학습활동 등 동아리 특성을 살린 355회 재능기부를 통해 7만여 명에게 나눔활동을 펼쳤다.
또 동아리 회원 중 11명은 의왕 관내 교육기관 강사로 취업했으며, 2명은 음악학원을 개업했다. 천연염색 동아리의 경우 회원의 80%인 12명이 천연염색지도사 자격을 취득해 학교와 교육기관에서 강의하는 등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과 학습형 일자리 연계의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특히, 천연염색 동아리는 중소기업으로 법인등록해 학습동아리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기업 전환의 선례를 제시했다.
이외에도 서예 및 무용 분야 동아리는 각종 대내ㆍ외 대회에서 총 12회 수상을 하는 등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었다.
사업에 참여한 동아리 대표 A씨는“시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으로 회원들의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동아리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원호 의왕시 교육지원과장은“올해도 평생학습동아리를 대상으로 강사료, 활동비 지원, 동아리 역량강화 등 다양한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며,“부족한 학습공간을 확충하고 소규모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특화된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현재(1월 초) 기준 120개 동아리 1,508명이 등록해 활동 중이며, 동아리 등록기준은 성인 5명 이상, 월 2회 이상 정기모임, 지속적인 자체학습활동이 가능한 동아리로서 의왕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http://edu.ui wang.go.kr)에서 등록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교육지원과 평생교육팀031-345-2558)에 문의하면 된다.
의왕/이양희기자lyh@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