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 교육청, 결혼이민자 경제적 자립 지원
시-시 교육청, 결혼이민자 경제적 자립 지원
  • 남용우
  • 승인 2019.01.0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일자리 언어별교육지원단 업무협약

 

인천시는 인천시 교육청의 찾아가는 예비학교 『언어별 교육지원단 학교파견사업』과 연계하여 결혼이민자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이중언어적 장점을 살린 맞춤형 일자리 ‘언어별교육지원단’ 양성에 나섰다. 

인천시는 9일 인천시청(영상회의실)에서 인천시 교육청과 경인교육대학교 한국다문화교육연구원, 인천거점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언어별 교육지원단 학교지원사업』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모국어와 한국어가 가능한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언어별 교육지원단을 모집하고, 한국어교원 양성교육 및 평가 후 학교에 파견하는 내용으로 기관 간 상호 역할분담과 협력을 담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를 맞는 지원사업은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외에도 러시아어, 몽골어, 아랍어, 필리핀어, 파키스탄어, 미얀마어, 태국어, 스리랑카어 등 소수언어권의 모국어와 한국어가 가능한 결혼 이민자 중 유능한 인재 발굴을 통해 사회참여 기회 제공과 중도입국 다문화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추진한다. 

또한, 학교에 파견함으로써 결혼이민자에게는 이중 언어적 장점을 살린 맞춤형 일자리라는 점과 모국에서 온 중도입국 다문화학생을 교육 지도함으로써 아이들과의 소통과 고민을 함께 해결해 나가 안정적 학교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 효율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박세훈 보훈다문화과장은 “앞으로도 결혼이민자의 이중언어적 장점을 살린 언어별교육지원단 양성을 통해 학교에서의 교육지도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맞춤형 일자리로 확대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남용우 기자 nyw@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