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찰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현수막
인천경찰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현수막
  • 최종만
  • 승인 2019.01.0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 경무국장 백범 김구 선생 당시 모습 게시

 

인천지방경찰청(청장 이상로)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인천지방경찰청 외벽에 임시정부 초대 경무국장인 백범 김구 선생의 당시 모습을 현수막으로 제작하여 게시했다. 

당시 경무국장은 임시정부에서 경찰청장의 임무를 담당했으며, 백범 김구 선생은 우리 역사상 1호 민주경찰이 되어 경찰의 기틀을 확립했다.

김구 선생은 1947년 ‘민주경찰’창간호에 ‘자주독립과 민주경찰’제하의 축사를 기고하면서 “사회혼란 극복의 노고를 치하하며 ‘애국 안민의 新경찰’이 되어 달라”고 하는 등 

광복 후 혼란한 상황에서도 이미 ‘민주·인권·민생’의 경찰 정신을 후배 경찰관에게 당부했다.    

특히, 김구 선생은 인천에서 두 차례 투옥 생활을 하는 등 인천과는 각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으며, 광복 후 귀국하여 지방 순회 시에 인천을 가장먼저 찾아 “인천은 내 인생에 있어서 남다른 곳이다.”라며 각별한 애정을 보인 바 있다. 

1997년에는 인천시민들의 뜻을 모아 인천대공원에 백범 김구 선생과 어머니 곽낙원 여사의 동상이 세워지기도 했다.

인천경찰청은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경찰역사 T/F팀을 구성하고 인천보훈지청과 관련 단체를 방문하는 등 경찰 정신의 뿌리를 찾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종만 기자  citybi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