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화도ㆍ수동 역사인물이야기’발간
남양주 ‘화도ㆍ수동 역사인물이야기’발간
  • 김기문
  • 승인 2018.12.2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와 남양주문화원은 ‘남양주 역사바로알기’두 번째 시리즈로 『조선시대 화도·수동 역사 인물이야기』와 『화도·수동 마을지』를 2019년 1월 중 발간할 예정이다.

이번 책자는 오랜 역사가 깃들어 있고 다양한 기록으로 전해지는 역사인물과 마을이야기를 복원하는 지역학 기록화 사업의 일환으로 발간했으며, 작년 고종의 이야기를 담은 『흥원(興元)과 홍릉사람들』에 이어, 올해에는 조선시대 화도·수동 지역의 ‘명가(名家)의 선영(先塋)과 별서지(別墅地 )’와 ‘마을지’ 등 총 2권으로 구성하여 발간 할 예정이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남양주는 예로부터 걸출한 인물들과 유서 깊은 많은 유적지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안타깝게 생각해 왔다. 이번 발간으로 남양주시의 역사ㆍ문화적 가치를 복원하고 우리시의 역사를 바로 알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남양주문화원에서는 지역 고유문화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역사를 회고하고 기록하는 것이 문화원의 사명이라 생각하며, 내 고장에 대한 애향심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68만 남양주시민의 발자취를 기록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2019년도는 3기 신도시로 선정된 진접, 진건과 양정 일대를, 2020년은 와부, 조안지역을 선정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마을 조사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며, 책자에 관한 기타 문의사항은 남양주문화원(031-592-0667) 또는 남양주시청 문화정책과(031-590-2798)로 하면 된다.

남양주/김기문 기자 ggm@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