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옥신류 오염’부평미군기지 정화작업 본격화
‘다이옥신류 오염’부평미군기지 정화작업 본격화
  • 최종만
  • 승인 2018.12.13 18:19
  • icon 조회수 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초 업체 선정 입찰 발주…“2022년까지 완료”
발암물질인 다이옥신류 등에 오염된 것으로 확인된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토양을 정화하기 위한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방부는 캠프마켓 복합오염 토양을 정화할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을 발주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국방부는 입찰을 거쳐 내년 초 업체 선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1분기 안에는 업체와 계약을 할 계획이다.
이후 기본 설계와 정밀조사 등을 거쳐 토양 정화작업에 착수한다.
국방부는 국내에서 다이옥신류 등 복합오염 토양 정화작업을 시행한 사례가 없다는 점을 고려해 미리 땅 일부를 정화해보는 파일럿(시범)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현재 다이옥신류 정화 방식으로는 '열 탈착 후 토양 세척'이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열 탈착 후 토양 세척은 열을 가해 토양에 붙어있는 다이옥신과 유류를 분리한 뒤 토양을 세척해 중금속을 물로 씻어내는 내용이다.
정화 목표는 100피코그램(pg-TEQ/g : 1조분의 1g) 미만으로 잡고 있다. 이는 독일 등 유럽에서 유아용 놀이터 흙에 적용하는 기준이다.
나머지 복합오염 토양에 대해서는 물질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세척공법을 적용해 정화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화 대상지 면적은 캠프마켓 반환예정지의 40% 이상에 해당하는 토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가 최근 환경단체 인천녹색연합에 전달한 '캠프마켓(부분반환) 오염평가 및 위해성평가 보고서'에는 캠프마켓 반환예정지 22만8천793㎡ 가운데 8만9천830㎡ 토양이 토양환경보전법에 따른 '1지역 기준'(공원 등)을 초과한 것으로 산정했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국방부는 우선 특별회계 예산으로 토양정화를 진행하고, 추후 주한미군 측과 비용 분담 협상을 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2022년까지는 환경 정화작업을 완료한다는 목표"라며 "정화 방식을 정하고 본 정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최근 구성한 민관협의회를 통해 지역 주민과 환경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어 정화작업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환경부가 캠프마켓 토양을 대상으로 오염평가를 진행한 결과 33개 조사지점 가운데 7개 지점의 토양 시료에서 독일 등 선진국 허용기준인 1천 피코그램을 초과하는 다이옥신류가 검출됐다.
군수품재활용센터(DRMO)로 사용되던 토양에서는 선진국 기준의 10배를 넘는 다이옥신류가 나왔다. 또 기준치의 70배가 넘는 납과 10배 이상의 석유계총탄화수소(TPH)가 확인되기도 했다.
인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