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 주민과 함께하는 탄력순찰
[투고] 주민과 함께하는 탄력순찰
  • 이권홍
  • 승인 2018.11.2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경찰은 범죄예방 및 신속한 출동을 위해 범죄 취약지역, 112신고 다발지역을 위주로 순찰해왔으나, 국민들이 원하는 순찰 희망 장소와 일치하지 않아 범죄 불안 심리 개선이 아직 미미한 상황 이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우리 경찰은 주민이 희망하는 순찰 시간과 장소를 파악하여 해당시간대 그 지역을 위주로 집중 순찰하는‘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을 도입했다. 

‘탄력순찰’은 2017년 9월부터 경찰청이 시행한 제도로, 이전의 일방적인 순찰구조와는 달리 주민들이 원하는 장소·시간·횟수만큼 순찰활동을 실시하는 것으로 지구대·파출소에서 매분기별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해당지역의 특성과 위험도 등 치안여건을 고려하여 순찰하는 새로운 방식의 맞춤형 치안서비스 이다. 

탄력순찰은 순찰을 원하는 국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방법은 온라인으로 순찰신문고(patrol.police.go.kr)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스마트 국민제보(앱·사이트)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가까운 경찰서나 지구대·파출소에 방문신청도 가능하다. 주민들의 신청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순찰 요청받은 시간·장소 취합, 요청 시간·장소와 112신고량 비교분석 후 우선순위 및 주기 결정, 요청 시간·장소 집중 순찰, 순찰결과 주민과 공유 및 피드백의 4단계를 거치고, 이 4단계를 통해 미비점을 점검·보완한다.

이러한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을 통해 우리 경찰은 치안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것이며, 주민들이 직접 느끼는 체감안전을 향상 시키고 더욱 안전한 치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필자

 

인천 검단지구대 순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