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공공택지 지정 시민들도 반발
광명, 공공택지 지정 시민들도 반발
  • 정성엽
  • 승인 2018.10.04 19:08
  • icon 조회수 48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주민의견 묵살 밀어붙이기 행정”
시의회도 동참 “강제 수용방식 추진안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일명 9.13부동산 대책에 광명, 의왕, 성남, 시흥, 의정부 등 5곳을 신규 공공주택지로 지정하기로 9월21일 확정 발표한 것과 관련 광명시민들이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4일 오후3시 공공주택지로 지정된 하안2동 주민 300여명은 광명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공공택지개발조성 지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히고 “국토부의 일방적인 탁상행정으로 사전 조율 없이 밀어붙이기식 행정을 펼치고 있다”면서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또 지구에 포함된 밤일마을의 경우 “지난번 경기도 음식문화 거리로 지정되어 삶의 터전으로 알고 지금까지 고생하며 노력해 왔다”면서 “자신들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박승원시장은 이 자리에 나와서 그동안 공공주택지로 지정될 때까지의 과정을 소상히 밝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광명시의회(의장 조미수) 역시 “수도권 주택난 해소라는 미명하에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주거중심의 밀어붙이기식 국책사업으로 인해 대규모 계획도시가 아닌 주거단지의 난개발로 인해 지난 40여 년간 서울시의 전형적인 위성도시이자 배드타운의 도시로 전락하고 말았다”면서“시대착오적인 강제수용방식의 사업추진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기에 34만 광명시민을 대표하는 광명시의회의원 일동은 광명 하안2 공공주택지구 지정 계획 철회를 강력히 주장한다”면 성명서를 발표하고 가세했다. 

이들 광명공공택지개발 조성철회 연합회 회원들은 시청앞에서 1시간가량 집회를 마치고 이러한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오리로 우체국 사거리까지 거리행진을 벌였다.  

한편 광명시도 지난달 27일에 이어 4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의 ‘광명 하안2지구’ 신규 공공택지지구 지정에 대해 공식 반대 의견을 재차 밝혔다. 

박승원시장은 광명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광명시는 국토부가 발표 전 요청한 사전협의에서 이미 두 차례 반대 의견을 분명히 전달했다”며“그럼에도 국토부는 일방적으로 광명 하안2지구를 택지지구로 지정하고 공람공고 절차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날 광명시 발표에 따르면 국토부는 1차로 9월3일 광명시에 사전협의를 요청했고, 이에 대해 광명시의 구체적인 반대의견이 담긴 종합의견서가 20일 국토부에 전달됐고, 2차로 9월18일에 국토부는 광명시에 주민의견 청취 및 공람공고 협조를 요청했고, 광명시는 국토부 발표 하루 전인 20일 반대 의사를 담은 공문을 국토부에 회신했다고 밝혔다.

광명/정성엽 기자 jsy@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