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지사 일문일답
김문수지사 일문일답
  • 이천우
  • 승인 2009.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오가닉 비젼 의 의미는
 앞으로 2020년 까지 장기적인 방향에서 국민의 삶과 질을 유기농의 생활방식에 입각한 식·의·주·문화·교육에 이르기 까지 향상하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대안의 생활문화운동을 실현하고 유기농업을 육성해 농업과 환경 인간의 삶이 지속가능성과 환경친화적인 방식으로 성장시키자는데 의미가 있다.
- 2020 오가닉 비젼을 선포하는 이유는경기도는 2,500만의 수도권 소비시장을 포괄하고 있으며 농업·문화·환경이 경기도의 배경이기 때문이다.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 한강이 되는 팔당호는 1975년부터 수도권의 젓줄이요 생명수로의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축적된 친환경농업의 역사와 기술은 도시민의 삶을 윤택하게 했다. 경기도는 세계유기농대회를 개최해 친환경유기농업을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구체적인 정책방향은
 2020 오가닉비젼을 위한 정책으로 식품과 의류,  화장품, 장난감등의 생활용품 관련기업 육성, 국내 최대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건립 및 브랜드 개발, 유기농산물 학교급식 확대, 친환경우수식당지정사업, 국제유기농인증기관육성등 친환경농산물소비촉진과 국민의 삶의질 향상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역량을 집결해 국민적 일체감을 조성할 것이다.
- IFOAM이란
IFOAM(세계유기농업운동연맹)은 전 세계 유기농 생산자·가공업자·유통업자·연구자들의 연합단체로 유기농의 실천과 확산을 통한 농업생태계 보전과 인류가 필요로 하는 안전한 먹거리를 충분히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유기농업기술 보급, 국제인증제도 확산, 유기농업 관련 국제기준 제정 등의 일을 하고 있다.
-유기농업의 정의는
2008년 6월 이탈리아 모데나에서 열린 16차 IFOAM(세계유기농업운동연맹) 대회에서 여러 개념들을 모아 유기농업을 정의 했다.  "유기농업이란 토양과 환경과 사람의 지속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생산방식 이어야 하며,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방향이어야 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IFOAM 세계유기농대회란
세계유기농대회(IFOAM OWC)는 매 3년마다 대륙을 순회하면서 유기농 학술대회와 유기농업 발전을 위한 분야별·주제별 토론회를 비롯해 유기농박람회, IFOAM(세계유기농업운동연맹) 총회 등을 개최하는 행사로 한국 유기농업의 성장과 발전가능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 세계유기농대회의 유치 효과는
 IFOAM세계대회 유치함으로써 경기도는 물론 한국의 친환경유기농업 위상이 격상 되고 세계 유기농업 기술과 관련제품의 소개로 친환경농업 발전 및 유기농산물 소비촉진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유기가공식품, 유기장난감, 유기생활용품 등 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 행사를 유치함으로써 약 110개국 2,200여명의 외국인과 약 100여만명의 내국인이 행사장을 방문, 경기도에 대한 홍보효과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020 오가닉 비젼미래상은
친환경유기농산물의 소비확산운동을 통한 대중화, 유기농업의 원칙인 건강·생태·공정·배려를 바탕으로 하는 유기적 삶을 정착시키고, 경기도를 동아시아 유기농업의 중심 허브로 육성하고 국가농업경쟁력을 높일 것이며, 자연과 인간, 도시와 농촌,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존·공생하는 순환적인 지역사회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원/이천우 기자 leecw7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