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 취업맞춤특기병 전역자, 취업지원 활성 방안
[투고] 취업맞춤특기병 전역자, 취업지원 활성 방안
  • 안수헌
  • 승인 2018.08.02 15:48
  • icon 조회수 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맞춤특기병의 개념은 고졸이하 병역의무자가 입영 전 국가가 제공하는 체계적인 기술훈련을 받고 관련분야의 기술병으로 입대하여 군 복무함으로써 전역 후 조기 사회진출을 원활하게 지원하는 현역병 모집의 한 분야이다.

 병무청에서 지원 및 상담을 통하여 취업맞춤특기병을 선발하고 고용노동부에서 적성 및 진로상담을 통하여 맞춤형 기술훈련을 실시하여 육·해·공군에서 복무하다 전역하면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취업을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그동안 취업맞춤특기병은 고용노동부(고용센터)에서 일반구직자에 준하는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지원센터가 5년 이상 복무한 중·장기 제대군인 외에 단기복무자인 취업맞춤특기병에 대한 취업지원을 하게 된 배경은 제대군인 취업지원 전문기관인 제대군인지원센터가 취업취약계층인 의무복무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 지원을 통하여 “따뜻한 보훈”을 실현하는 차원에서 2018년도부터 실시하게 됐다. 

제대군인지원센터의 취업맞춤형특기병의 취업지원 흐름도는 다음과 같다.

우선 병무청으로부터 취업맞춤형특기병 전역자에 대한 명단을 받아 제대군인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vnet.go.kr)에 회원 가입을 요청하고 회원으로 가입된 대상자에게 초기상담-경력설계와 목표설정-제대군인지원센터의 사이버교육지원과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등 직업교육훈련을 통한 취업역량강화-채용추천(알선) 등의 구직활동 지원-취업 및 사후관리를 하는 지원체계이다.

현재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등 전국에 있는 7개의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취업맞춤형특기병의 취업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전담 상담사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제대군인지원센터가 취업맞춤형특기병의 취업지원을 실시하고 있는 내용의 홍보활동 미흡으로 제대군인지원센터 회원가입이 다소 미흡한 상태이다.

제대군인지원센터의 취업지원은 회원가입부터 시작이 되므로 회원가입은 취업지원의 첫번째 관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역한 미취업 취업맞춤형특기병이 제대군인지원센터에 적극적으로 회원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병무청과 각 군(육·해·공군)에서 제대군인지원센터의 취업지원내용을 모병과 활용단계에서 취업맞춤형특기병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하겠다.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는 향후 센터에 회원으로 가입된 취업맞춤형특기병의 취업률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 필자

 

경기북부제대군인센터 사업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