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일산동구 복지 1번지 향한 비전 제시
고양 일산동구 복지 1번지 향한 비전 제시
  • 이승철
  • 승인 2009.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일산동구(구청장 임용규)는 복지 1번지, 주민과 함께 숨쉬는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밑그림을 완성하고, 혁신적이고 적극적인 구정을 통해 ‘살기좋은 푸른도시, 일산동구’를 만든다는 꿈을 하나하나 실현하고 있다.
무엇보다, 임용규 구청장은 어려운 경제적 상황 속에서 자발적 나눔, 봉사문화 확산이라는 기조아래 ‘구민생활안정과 복지행정구현’을 올해 핵심과제로 꼽고 지속적인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저소득층 서비스 연계사업의 하나로 ‘새빛 사랑나누기’사업을 마련하고, 관내 안경체인점과 협약을 통해 올 연말까지 저소득 주민 약 100여명을 대상으로 안경과 돋보기를 무상으로 제공해 나가고 있으며, 또한, 구청 전 직원들도 함께 어려운 사회분위기에 동참하자는 취지의 ‘공직자 기부회 일천파워’를 결성해 매월 1,000원씩 계좌이체 방식으로 자발적으로 모금하여 아동후원단체인 ‘월드비전’을 통해 기부하고 있다. 현재는 300여명의 구청 직원 뿐 아니라 고양시청, 덕양구청, 일산서구청 소속 직원들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타진해오고 있다.
이러한 공직사회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4월에는 고양시 직원 홈페이지(행정포탈)에 ‘행복나눔터’라는 게시판을 새롭게 개설해 각 부서별로 활동하고 있는 나눔 활동 사항을 게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직원들의 참여를 북돋고 있으며, 금월부터는 일천파워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결연아동과의 편지 교환 사업도 진행하여 마음도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나눔 실천을 위해 공무원 자원봉사단 ‘한울타리’를 운영하여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매월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것은 물론, 2006년 농촌사랑 1사 1촌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매년 10회 이상에 걸친 ‘농촌 일손돕기’도 꾸준히 전개하여 구민 생활 안정을 위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4월 23일부터 5월 10일까지 개최된 고양국제꽃박람회와 이웃사랑을 연계하는 ‘꽃 축제로의 초대센터“를 열고 관내 기업들의 지원을 받아 꽃박람회 입장권을 구입해 저소득 가정으로 보내주는 등 남다른 아이디어로 구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는 방침이다.
 특히,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이용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자전거 보관대, 자동공기주입기 추가설치 등 관련인프라 확충에 다각적 행정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인접거리 출장 시 자전거를 애용하는 구청 직원들도 녹색환경을 위한 힘찬 페달을 밟아 환경도시로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이 같은 주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를 향한 구정방향이 잘 집약되어 있는 것이 ‘고양 홈스테이’다.
 지난 2002년 특수시책으로 처음 마련한 이래, 적극적인 지원으로 눈부시게 발전해오고 있는 민간외교 ‘고양 홈스테이’는 전 세계로 일산동구의 인프라와 복지문화 전반을 알리는 중요한 아이템이 되고 있다.
'최근의 사회는 무조건 열심히 하는 사람보다 잘 하는 사람을 요구한다' 는 말처럼 세계 속에 고양시와 일산동구를 알리는 일도 여러 사업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이 임용규 구청장의 생각이다.
 즉, 홈스테이의 활성화를 통해 세계 10대도시로서 고양시와 그 속의 일산동구 그리고 한국문화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더욱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더 많은 주민들이 호스트로 활약해 구정에 직접 참여하고, 고양시를 알리는 외교관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호스트 모집에 나서 고 있으며, 호스트들의 공간인 고양 홈스테이 홈페이지 업그레이드를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7, 8월 본격적인 ‘홈스테이’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홈스테이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게스트를 위한 특별한 선물을 제작, 외국손님 맞이를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고양시와 한국을 세계에 알리고자 마련된 이 기념품은 지름 23cm 규격의 액자형 도자기 접시로 외국인을 위한 선물하면 흔히 떠오르는 신랑각시 인형, 탈 등 틀에 박힌 아이템을 탈피하고 고양시의 상징 호수공원 전경사진을 넣어 제작해 그 아름다움이 세계 속으로 퍼져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민들을 위해 지칠 줄 모르고 뛰는 임용규 구청장의 구정활동 하나하나가 쌓여 일산동구가 복지 행정 1번지로, 주민들을 위한 세심한 행정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고양/이승철 기자 lsc1967@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