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교육청, 과학을 통해 자신감·성취감↑
市교육청, 과학을 통해 자신감·성취감↑
  • 안종삼
  • 승인 2009.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비장애학생 어울린 체험 행사 마련
시교육청은 22일 관내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학생 3,000여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어우러져 하나가 되는 ‘나 너, 우리가 함께하는 과학놀이 한마당’을 인천연일학교에서 개최했다.
장애학생들에게 재미난 생활 속 과학 세계의 경험을 통해 호기심과 모험심을 고취시키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에서는 경원초등학교의 ‘현무암의 무한도전! 알록달록 현무암!’ 등 30개 과학관련 실험부스와 인하대학교 WISE센터의‘과학 속으로 뚜벅 뚜벅’ 등 재미있는 과학실험 부스가 다양하게 운영돼 특수교육대상학생들로부터 흥미로운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올해 세 번째로 실시되는 과학놀이 한마당은 지난 4월 특수학급이 배치된 관내 396개 학교 중 공모를 통해 선정된 30개교에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2~5명이 팀을 이뤄 재미있는 과학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장애학생들이 과학 활동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체험의 장이 됐다.
과학놀이마당을 통해 장애우와 비장애학생이 함께 준비하고 발표함으로서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장애학생들에게는 즐겁고 흥미롭게 과학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과학체험활동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는 계기가 됐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장애친구와 함께 발표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장애우에 대한 차별이 아닌 다름을 존중해 주는 우정과 서로의 팀워크을 쌓는 의미 있는 활동을 통해 한층 더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장애학생의 탐구 능력 향상 및 자신감 고취를 위해 더불어 함께하는 과학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종삼 기자 ajs@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