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이슈>군포 뉴타운 진통
<지역이슈>군포 뉴타운 진통
  • 권영일
  • 승인 2009.05.11 00:00
  • icon 조회수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군포시 산본1동, 금정동지역 뉴타운건설이 반대론자들과의 의견충돌로 난항을 겪고 있다.

“건축물 대부분 아직은 양호” 반대론자 입김 거세 갈수록 진통

상업지역은 용적률 낮게 책정‘불만의 소리’
원주민들 분담금 부담 “결국 터전 잃게 될 것”

“산본 1동과 금정동 지역은 비록 20년이 지나긴 했지만 노후불량 주택으로 보긴 어려운데 이는 토지 개발 공사가 지난 1986년 제1기 신도시 개발을 하면서 바둑판식으로 단독 주택을 개발, 건축물 대부분이 아주 양호 합니다. 또한 공동 주택인 빌라, 아파트 등은 10년 이내 된 신축 건물이 15%를 차지해 새 건물을 건축한다는 것은 국가적 예산낭비일 뿐입니다.”
지난 2007년 9월 하반기 부터 추진에 박차를 가해온 군포시 뉴타운 사업이 날이 갈수록 반대론자들과의 의견 충돌로 상당기간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노재영 군포시장의 최대 공약사업이기도한 뉴타운 사업은 지난달 24일 있은 2백여명의 “뉴타운 반대 연합 대책위원회 (위원장 김광철)”의 대규모 반대 집회와 향후 집회에 적잖은 속 앓이를 하고 있다.
이날 반대 대책위는 “주거 밀집 지역인 산본 · 금정동은 과거 원주민 이주 대책지로 보상받은 연로한 주민 들이 대부분 살고 있으며, 상업지역의 경우 기존 상인들이 지난 20여년 동안 삶의 터를 잡아 일명 먹자 골목으로 자리매김을 하면서 지역 경제에도 큰 기여 를 했다고 자부하고 있는데 노고를 치하하지는 못할 망정, 개발 이라는 명목하에 지난 2년 여간 증 · 개축 제한과 토지거래 허가 구역으로 묶어 재산상 막대한 손해를 보고 있다”며 뉴타운 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대책위는 “이익금 환수라는 명목으로 공공시설물 (동사무소) 및 기반 시설비 (공원, 수도, 전기) 부담을 주민들에게 가중시키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금정 역세권 기존 상업지역 용적률을 500%로 낮게 책정한 반면 금정역 동쪽의 공업지역에 있는 B제약 3만여 ㎡(9천 4백평)를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해 주면서 용적률마저 600%로 높여 줬다”며 특혜 의혹 마저 제기했다.
따라서 대책위는 현 시세가와 뉴타운 개발 후 분양평가 금액이 너무나 큰 차이가 나 결국 원주민들이 은행 대출 이자를 감당 못해 정든 고향마저 버려야 할 지경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상가 또한 개발 후 ㎡당 분양 가격(B제약사 예상가액 4천여 만원 기준)이 현 시세가(300만원) 보다 10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 이는 상가 201.6㎡ (61평, 건평 250평, 현 시세가 11억)의 소유주가 새 상가 133.2㎡(40평)의 상가를 매입하려면 5억원 이라는 큰 돈을 더 내야 살수 있는데 누가 그런 부담을 안고 들어 가려고 하겠냐 며 철회가 안될 시 주민 소환 운동도 불사 하겠다”고 말했다.
일명 먹자 골목에서 15년쨰 식당을 하고 있는 정모씨(55.여)는 “최근 장사가 잘돼 식당을 늘리고 싶으나 건축 허가 제한, 토지 거래허가 구역으로 묶여 손해가 이만저만 이 아니다” 며 “상가를 처분하려고 해도 찾아 오는 이가 없다”고 하소연 했다.
이에 반해 산본1동 노후 불량 주택에서 2대째 살고 있다는 김모씨(45.남)는 “어느 지역이고 재개발 지역에 반대급부가 없을리 만무하지만 반대론자들도 자기 이익만 쫒을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으로 봐야하지 않겠냐”며“시가 주민 공청회 등 기타 여러 경로를 통해 세심하게 경청하고 토의를 거쳐 주민 불만이 최소화 되도록 도시계획을 세워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의 한 관계자는 “뉴타운 사업은 재정비 지역에 있어 시가지 정비를 위한 시의 장기계획이며, 보상 및 추가 분담금 문제는 시가 아닌 사업 주체가 될 주민들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사안으로 각 구역 조합들이 이익을 크게 내지 않고 상호 공생하는 지혜를 짜내면 부담이 크게 덜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향후 사업의 착수 시기는 주민들과 협의를 거쳐 진행할 것이며 주민 불만이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들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군포시 뉴타운 사업은 지난 2007년 9월 경기도와 군포시가 노후 불량 주택 지역의 주거 환경을 개선한다는 명목으로 산본동, 금정동 일대 87만여㎡ (세대수 1만4천, 인구3만 4천 여명)를 정비 촉진 지구로 지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뉴타운 개발 권역을 역세 1~3, 산본 1~3, 금정 1~3 구역으로 나눠 개발 할 계획이며 202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도시 재정비 촉진 계획을 수립중에 있으며 결정 고시는 오는 11월에 있을 예정이다.

군포/권영일 기자 gyi@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