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지하철 무임 교통카드 발급 개시
道, 지하철 무임 교통카드 발급 개시
  • 이천우
  • 승인 2009.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부터, 道內 만 65세이상 노인·장애인 대상

경기도내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들의 지하철 무료 이용과 환승할인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무임 RF 교통카드, G-Pass)’가 30일부터신청자에게 본격 발급된다.
경기도는 그동안 기존 수도권 전철과 지하철 무임승차 대상자에게 발급되던‘1회용 종이승차권’대신 반복 사용이 가능한 ‘지하철 무임 교통카드’를 발급하기 위해 카드 개발과 시스템 구축을 진행해 왔고, 30일부터 농협영업점에서 무료로 발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내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노인(92만명)과, 등록 장애인(44만명)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단순 선불카드 중 본인이 희망하는 카드로 무료 발급 받을 수 있다.
카드 신청 방법은 노인일 경우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장애인일 경우 복지카드를 지참하고 경기도 소재 농협영업점(중앙회, 단위 농협)을 방문해 발급신청서를 작성하면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형태의‘우대용 교통카드’를 우편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다.
단순 선불카드(충전식) 형태의 ‘우대용 교통카드’는 5월29일부터 경기도 소재 농협영업점이나 주민자치센터에서 신청 즉시 발급하며, 발급 초기 창구 혼잡 방지 등을 위해 농협영업점에서는 4월30일부터, 주민자치센터에서는 5월 18일부터 사전 접수를 받는다.
또한 경기도는 중증장애인(1~3급)을 위해 동반보호자 1인까지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장애인·동반자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하기 때문에 장애인의 경우 신청시 장애등급에 맞게 신청해야 한다.
‘경기도 지하철 무임 교통카드’ 소지자는 수도권 전철,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간 혜택을 받지 못했던 경기, 서울지역에서의 버스-지하철-버스 이용 시 환승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도는 전국 최초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교통카드(‘우대용’표기)도 발급해 시각장애인들이 대중교통 이용 시 다른 카드와 쉽게 구분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한편, 도는 지난 4월 1일부터 시범적으로 상이 국가유공자를 위한 우대용 교통카드 발급을 국가보훈지청을 통해 실시해 왔다. 상이 국가유공자에게 발급되는 교통카드는 지하철·전철뿐만 아니라 버스까지 무료 혜택이 제공되며, 관할 보훈지청(수원, 의정부)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도 대중교통과 및 노인복지과 관계자는“발급받으려는 사람이 초기에 대거 몰려 발급창구 혼잡이나 발급업무가 지연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여유 시간이 있을 때 미리 사전신청을 해두거나 초기 신청날짜는 피해서 접수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수원/이천우 기자 lcw@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