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다산생태학교 운영
남양주시, 다산생태학교 운영
  • 김기문
  • 승인 2017.1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약용 삶·생태자원 느껴
남양주시는 지난 25일과 26일 이틀 동안 조안면 다산유적지 일원에서 1차 서울거주 가족 20명, 2차 외국인 유학생 16명을 대상으로 ‘다산생태학교’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다산생태학교는 남양주시가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 중인 생태테마관광 육성사업 「정약용과 함께하는 시간여행」프로그램 중 하나로, 수도권에 거주하는 가족들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산유적지와 생태공원을 함께 거닐며 정약용의 삶과 남양주의 아름다운 생태자원에 대해 느껴보는 여행 프로그램이다.
다산생태학교 1차에 참여한 가족단위 관광객들은 도포를 입고 정약용의 시대로 돌아가 그 시대의 정약용의 삶을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새집을 직접 만들어 물의정원 나무에 거는 체험을 통해 살아있는 생태교육의 장이 됐다. 생태교육에 참여한 어린이는 “내가 만든 새집에 새들이 왔다 갔는지 따뜻한 봄이 오면 다시 와서 보고 싶다”며 즐거워했고, 어른들도 다산생태공원은 사계절을 체험해 보고 싶을 만큼 아름다운 공간이라며 감탄했다.
다산생태학교 2차에 참여한 외국인 유학생들은 정약용이 ‘2012년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된 것에 놀라고, 그의 정신을 기리는 시제에도 참여하는 독특한 경험에 만족했다.
오후에는 이야기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방패연 만드는 체험과 함께 물의정원에서 연 날리는 경험을 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독일인은 “서울 가까이에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좋았고 시제 체험과 연날리기 같은 한국적인 경험을 하게 되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다음에 다시 오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답사에는 생태테마관광 육성사업으로 양성하고 있는 이야기해설사가 함께 했으며, 해설과 함께 체험활동도 열정적으로 진행하여 참가자들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선사했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해 갈 예정이며 2018년에는 우리시민 뿐 아니라, 수도권 거주 가족,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다채롭고 풍성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다산 정약용과 생태자원에 대한 가치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남양주/김기문 기자 ggm@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