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재난피해 최소화 방침
도민 재난피해 최소화 방침
  • 이천우
  • 승인 2009.04.01 00:00
  • icon 조회수 2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태풍등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추진 돌입
경기도는 최근의 이상기상 현상으로 발생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는 태풍, 집중호우 등 대규모 자연재난으로부터 도민의 재산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 관련부서 및 31개 시군 담당과장이 참석하는 ‘09년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추진회의를 31일 도청 회의실서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경기도 재난관리과 주관으로 금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5. 15~10.15) 이전에 주간단위 실행계획에 의한 사전대비 및 현장중심의 점검·평가를 통하여 미흡한 사항에 대하여는 우기철 이전에 보완 및 정비를 완료토록 시달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신속한 상황관리 및 재해유형별 행동매뉴얼 작성, 현장 밀착형 행정추진, 재난 예·경보시스템 운영 강화 및 방재 인력·장비 등 상호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재해대비 신속한 대응태세 구축, 재해예방 중점시설 점검·관리, 재해대비 물자·장비의 비축 관리, 민·관·군 협력  체계 등을  강화하도록 했다.
또한, 각 시군에서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여름철 상황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재난상황에 신속한 대처를 위하여 기상 예비특보 단계부터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며, 재해유형별 행동매뉴얼을 활용해 재난발생시 신속·정확한 상황대처로 풍수해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강조했다.
아울러, 6일부터 오는 5월 14일 까지 도 및 시군에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 대비를 위한 T/F팀을 구성·운영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를 추진하여 여름철 풍수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회의에는 수원기상대장을 초청하여 여름철 기상전망을 청취하는 한편, 시군구 재난관리시스템 운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시군 협조사항으로  ‘수해복구사업 우기전 조기완공’, ‘풍수해 저감 종합계획 수립 철저’, 5. 27부터 5. 29 까지 시행되는 ‘2009.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준비에 철저 기하여 줄 것 등을 요청했다.
 수원/이천우 기자 lcw@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