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보칼럼] 해피 라이프 (1)
[현대일보칼럼] 해피 라이프 (1)
  • 이상철
  • 승인 2017.10.30 00:00
  • icon 조회수 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해피라이프
해피 라이프란 행복한 인생 또는 행복한 삶을 뜻한다. 라이프(인생)는 곧 시간이다. 시간을 낭비한다는 것은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하루 24시간 만 주어진다. 돈은 더 벌수 있지만 시간은 더 벌 수 없다. 시간을 준다는 것은 희생을 의미한다. 희생은 인생의 본질이다.
2007년 아이 폰 등을 개발해 전 세계 인류의‘라이프스타일’을 바꾸어 놓아 21세기 들어 최고의 혁신가로 불리는 스티브 잡스는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이런 말을 했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시간은 제한돼 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떤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고자 하는데 낭비하지 말라고 했다. 당신이 누구인가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오직 당신 자신이 되라(just be yourself)고 했다.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최선의 방법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하루 24시간을 선물(gift)이라고 생각하면서 사는 것이다. 하루에 주어지는 24시간이란 선물은 86,400초(기회)에 해당하고 26,000번의 숨을 쉬게 한다. 숨을 2,3분만 쉬지 못해도 인생은 끝이다.
매일 만인에게 주어지는 24시간이란 선물 가운데 특히 오늘이란 시간이 중요한 것은 어제는 이미 지나갔고 내일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100년을 산다고 하면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은 876,300시간이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확실하게 주어진 시간은 실제로 오늘 24시간 이다.
그래서 오늘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살면 우리 마음이 행복해 진다. 오늘지금이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지금 여기에 집중하면 걱정과 근심이 없어진다. 걱정과 근심 그리고 두려움은 우리의 몸은 비록 지금 여기(here & now)에 있지만 마음은 과거나 미래(there & then)에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을 잘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이다.
프랑스 철학의 창시자인 데카르트(1596-1650)는“나는 생각 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I think, therefore I am)”는 말을 남겼다. 그러나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 아니다(You are not your thoughts). 당신의 뇌는 당신을 돕기 위해 생각을 생산해 낸다. 따라서 데카르트의 말은“나는 존재 한다 고로 나는 생각한다(I am, therefore I think)”로 바뀌어야 한다는 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2. 라이프의 의미
라이프(인생)란 육체적(physical), 지성적(intellectual), 감성적(emotional)그리고 영적(spiritual)인 네 가지 삶(PIES)을 말한다. 육체적인 삶은 몸과 건강 그리고 에너지를 말하고, 지성적인 삶은 마음, 지능, 뇌, 생각, 인지를 말하고, 감성적인 삶은 감정, 느낌, 태도를 말하고 영적인 삶은 신령(spirit), 영혼(soul), 호흡(breath) 그리고 모든 절대적인 무형의 힘을 말한다. 히브리어로 신령(spirit)은 호흡(breath)을 말한다.
인생을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육제적, 지성적, 감성적, 그리고 영적인 삶을 균형 있고 조화롭게 사는 것이다. 균형 있고 조화롭게 산다는 것은 이 네가지 삶을 모두 건강하게 사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운동이 육체적 건강에 좋은 것 같이 독서는 정신(지성)적 건강에 좋고, 음악(예술)은 감성적 건강에 좋고, 기도는 영적인 건강에 좋다.
라이프는 라이프 시츄에이션(life situation, 인생 상태)과 구별된다. 인생 상태란 일련의 외적인 요인과 사건, 사람, 장소 외에 부와 명예, 이력과 경력, 아픔과 고통 등 일시적(temporary)인 것들을 말하지만 당신이 누구인가 하는 인생은 영원히 남(eternal)는 인격(character)을 말한다.
제퍼슨의 비문(epitaph)에는 미국 독립선언문(1776)의 창시자란 말은 있어도 그가 대통령을 역임했다는 말은 없다. 왜냐하면 독립선언문에서 그가 주창한“행복의 추구권”은 미국의 국가적인 성격(national character)을 영원히 규정하는 칙령(mandate)이 됐기 때문이다.
인생의 90%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외적인 상태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우우슈비츠 생존자인 빅토르 프랑클(1905-1997)은 자신의 저서(A Man's Search For Meaning, 1959, 2006)에서 인생 사정(life situation)에 관해 이런 말을 했다. 당신은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beyond your control) 그 어떤 힘 즉 인생사정에 의해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빼앗길 수 있어도 오직 한 가지만은 빼앗길 수 없는데 이것이 바로 이런 인생사정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하는 영적인 자유(spiritual freedom)라고 했다.
프랑클이 절망적인 상황에서 살아남아 위대해 질수 있었던 힘은‘의미’에서 찾을 수 있다. 그는 인생의 의미를 일(work)과 사랑(love) 그리고 용기(courage)에서 찾을 수 있다고 했다. 행복한 인생(happy life)은 바로 일과 사랑을 말한다.
인생의 본질은 우리는 누구인가이며 인생 사정 그 이상이다. 우리의 외적인 세계(outer world)즉 인생 사정은 우리가 누구인가 하는 우리의 내적인 세계 즉 인생의 반영이다. 말하자면 우리는 매일 시간과 노력을 통해 육체적, 지성적, 감성적 그리고 영적인 건강과 성장에 집중하면 자연히 우리의 인생 사정은 나아지게 된다.

◇ 필자

이상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명예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