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 전기화재, 원인 알아 가정 안전하게
[투고] 전기화재, 원인 알아 가정 안전하게
  • 정성옥
  • 승인 2015.04.03 00:00
  • icon 조회수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 발생의 원인을 여러분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가장 큰 원인은 부주의이며 전기화재가 그 뒤를 이을 정도로 전기화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여러분 가정을 한번 둘러보십시오. 일반적으로 가정집에 오래된 전자제품 하나 정도는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선풍기, 김치냉장고, 전기장판 등이다. 김치냉장고와 같은 크기가 큰 전기기기는 설치 후 자리 이동을 거의 하지 않아 뒷면에 먼지가 잔뜩 쌓여 있을 것이고 전기히터나 전기장판 등은 겨울철에 사용 후 장기간 창고에 넣어 두면서 미쳐 손을 보지 않아 추후 사용 시 전기 합선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등 전기적 요인의 화재가 자주 발생한다.
그러므로 전기적인 화재가 왜 발생하는지 그 원인을 안다면 화재로 인한 재산 피해 및 인명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전기적인 화재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과전류에 의한 화재이다. 모든 전선이나, 전기기기에는 전선의 굵기, 크기가 용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일정한 전기량을  정하고 있는데, 이를 ‘정격용량’이라고 한다.
정격용량보다 많은 양의 전기를 초과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전선이나 전기기기 자체 또는 배선 기구의 접속부에서 열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화재로 이어지게 된다. 대표적인 예가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이다.
두 번째, 누전에 의한 화재이다. 콘센트 내부에 물이나 먼지 등이 들어간 경우 누전으로 인한 화재 위험이 발생한다. 먼지나 물 등에 의해 콘센트가 오염되면 콘센트 내부에 누전과 트래킹이 발생하여 순간적인 고열에 의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세 번째, 접촉 불량에 의한 화재이다. 전기가 흐르고 있는 전선에는 곳곳에 많은 접속점이 있는데 이 접속점에서 저항이 생겨 흐름의 장애가 일어나고 일정한 시간이 누적되면 전선의 피복에 누런 변화가 생기며, 급기야 탄화가 되고 전선의 도체인 + ,- 전극이 부딪쳐 불이 나게 된다.
네 번째, 합선 및 단락에 의한 화재이다. 합선 화재는 비닐코드, 노후전선 등 배선에 의한 화재가 대부분이며, 일부 전기기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재 사고도 있다.
 이처럼 전기화재의 수많은 요인들 중 우리 가정에서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자제 및 노후된 전기기기 취급 주의가 아닌가 싶다. 사용하지 않는 전기코드는 뽑아 놓고 비일비재하게 사용되고 있는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그리고 전기기기 등을 취급하거나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사용법을 익혀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사용하기 전·후에 이상유무를 확인하여야 하며, 이상이 있을때에는 즉시 수리하는 등 주기적으로 안전점검 실시해야 한다.
우리 소방에서는 전기화재의 위험성과 취급 부주의에 의한 화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와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국민의 전기 안전의식을 높이는데 힘 쓸 것 이다.

◇ 필자

 

정성옥
인천남동소방서 소방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