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보칼럼] 교통문화안전 선진시대를 열자
[현대일보칼럼] 교통문화안전 선진시대를 열자
  • 강훈천
  • 승인 2015.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우리는 ‘행동하는 눈가림 양심’의 백태를 길거리에서 목격한다. 도로 상의 안전에 항상 불안함을 겪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키라고 그어진 선(線)이 제대로 존중받지 않는 한 보행자나 운전자 안전은 보장될 수 없기에 그렇다. 도덕과 법규를 어기면 그 존재가치도 없다.
 사람마다 인격이 다르듯 국가의 품격에도 차이가 있다. 사회생활에서 인격의 정도에 따라 그 사람의 평가와 가치가 달라진다. 국가의 품격 역시 그 정도에 따라 국제사회에서 경쟁력의 척도가 달라진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국가의 품격은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다. 그렇다면 한 국가의 품격은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일 게다.
국민소득, 사회제도, 문화 수준 등 여러부문을 들 수 있겠으나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교통안전문화 수준이다. 교통안전문화 수준은 경제력에 의해 결정되는 교통수단과 시설은 물론 운행시스템과 같은 사회제도, 그리고 운전자의 의식 등이 상호 작용을 통해 일어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2014년 국토교통부가 전국 229개 시군구별 국민 교통안전 의식 수준 등 교통문화 의식이 다소 향상됐다는 조사결과는 반가운 일이다. 전년 대비 안전띠 착용률 8.0%포인트, 정지선 준수율 6.5%포인트 등이 상당 부분 향상됐다.
하지만 차도에 그어진 ‘선’(線)의 불감증이다. 중앙선과 지정차로, 정지선과 방향표지선 등 각종 차선들을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지선은 양심선을 넘어, 보행자 보호를 위한‘생명선’에 해당한다. 좌우회전 방향선도 마찬가지다.
직진차량이 좌회전 차선을 버젓이 막고 선다. 방향지시등(깜박이)도 작동하지 않는다. 거리의 무뢰한이라고 할까. 좌회전하려는 뒷차량이 아차 하는 순간 추돌 위기에서 경적을 울리고 실랑이를 버리기 일쑤다. 우회 차선도 사정은 마찬가지. 차선을 지키지 않을 경우 끔찍한 인명사고로 연결되고 있다는 자명한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 상습적인 ‘멋대로 운전’ 행태가 그 사람의 인격은 물론 미래 삶의 모습까지 시사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교통사고가 운전자에게만 국한될 일이 아니다. 보행자 사고 43.8%, 난폭운전 40.7%, 안전 시설물 미비 3.6%라는 한 조사결과에서 보듯 보행자 안전불감증이 얼마나 심각한 사고 다발의 원인인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보행자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이 1.5%포인트가 전년비해 하락한 것도 이를 입증한다.
교통사고는 남의 일이 아니다. 32개국 OECD 가입국 중 교통안전 수준은 30위로 최하위권을 맴돌고 있는 것이 우리 교통문화의 현주소다. 지난해 인구 30만명 이상 26개 지자체 중 광명시가 교통안전문화 우수지자체 5위를 차지했다. 작년 한 해 무단횡단과 신호위반 사고가 3천900여건이 발생했는데도 그 정도다.
이제 진정한 복지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서로 함께 존중하는 공동체 확립, 양보와 법규를 준수하는 문화적 풍토가 정착돼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