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참여하는 중학생 600명은 경기지역 31개 시·군협의회에서 실시한 예선대회를 통과한 학생들로서 통일문제와 역사문제에 대한 주관식 문제풀이 형식으로 진행되는 본선대회에서 대결했다.
학생들의 눈높이를 반영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퀴즈 프로그램과 중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이 펼쳐지는 이번 경기지역회의대회는 중학생들의 통일에 관한 지식겨루기와 더불어 참가학생들이 서로 소통하는 통일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중학생 역사·통일 퀴즈왕 선발 경기지역회의대회는 ㈜희망복지 방송사가 주관사로 선정되어 행사 전 과정을 녹화 방송하며, 대상(1명)에는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상이 주어지고, 최우수상(1명), 우수상(2명) 및 장려상(4명)에는 민주평통 지역부의장상, 그리고 특별상(교사상 1, 학교상 1)에는 민주평통 사무처장상이 수여된다.
대상, 최우수상 및 우수상, 장려상을 수상한 학생들에게는 오는 12월에 예정된 ‘EBS 중학생 역사·통일 퀴즈왕 선발대회 특집방송’에 출전할 기회를 부여한다.
한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서는 전국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통일 및 역사문제를 중심으로 ‘민주평통 중학생 역사·통일 퀴즈왕 선발대회’를 16개 지역회의별로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우수 학생 100명을 선발하여 ‘EBS 중학생 역사·통일 퀴즈왕 선발대회’ 특집 방송을 추진하고 있다.
남양주/김기문 기자 ggm@hyundaiilbo.com
저작권자 © 현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