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있는 용인미래농업’ 경쟁력 강화 주력!
‘꿈이 있는 용인미래농업’ 경쟁력 강화 주력!
  • 류근상
  • 승인 2013.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300억 이상 투자, 경제활성화, 유통경영 혁신‘농산물 산지유통센터’

농업분야 265억원 투자…
백옥쌀, 백옥오이, 남사화훼 생산 성과
한·칠레, 한·미, 한·중 FTA 확대 등으로 수입개방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비교우위에 근거한 시장논리로 농업분야 피해와 대책은 자꾸만 뒷전으로 밀리는 실정에 처해 있다.
용인시는 농업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우리의 생명산업으로. 농업과 농촌이 살아나야 용인의 경제가 활성화 된다는 신념으로, 매년 300억 이상을 농업과 농촌에 꾸준히 투자해 왔다.
올해에는 농업분야에 265억원의 예산으로 농업경쟁력 강화, 농촌인력 육성, 축산경쟁력 강화, 축산물안전방역관리 등을 지원해 ‘꿈이 있는 미래농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현재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백옥쌀, 백옥오이, 백옥친환경청경채, 남사화훼 등 많은 농산물이 생산되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 농업인 스스로가 지역여건에 맞는 작목과 새로운 재배 기술을 찾아가서 배우고, 고품질 친환경농산물을 생산,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최고의 상품을 만들어 내는 농업의 선순환구조가 이뤄지도록 시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7,406㎡ 규모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조성
지역농산물의 유통환경 혁신을 위해 9월 11일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건립 기공식을 가졌으며 2014년 2월 완공할 예정이다.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국비, 지방비 포함 39억원으로, 처인구 원삼면 좌항리 761번지 등 2필지에 부지면적 7,406㎡, 건축면적 2,223㎡ 규모로 들어선다. 유통센터는 과일, 채소 등 각종 농산물을 소포장, 가공 등 엄격한 품질관리로 운영할 예정이며 상품화 및 신선도 유지를 위한 집하장, 선별장, 위생검사실, 포장장, 저온저장고가 들어선다. 또한 대형 유통매장 납품을 위한 일반라인과 학교급식 납품을 위한 친환경라인으로 구분, 시공할 계획이다.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해 지역 품목 특성에 맞는 규모화 및 현대화된 시설로, 지역내 계약 재배한 우수농산물을 수확-선별-포장-수송-판매 등 전 유통과정에 신선도 유지와 엄격한 품질관리로 최적의 농산물을 상품화해 대형유통매장과 학교급식 등에 납품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과 공급체계 개선은 물론 우수 농산물 학교급식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 최초 용인‘순지오이’GAP인증 획득
용인시는 지난해 4월 19일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유일하게 농산물우수관리 인증기관(제59호)으로 지정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GAP농산물 생산 및 품목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편 지난 4월 11일 관내 농산물 4개 품목 40농가에 대해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식을 가졌다.
시는 남사의 순지오이·토마토, 원삼 느타리버섯, 원삼·포곡 블루베리농가에 대해 GAP인증을 했으며 순지오이는 경기도에서 최초로 GAP 인증된 오이로, 소비자 신뢰도 제고는 물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인증 받은 4개 품목에 대한 8개 인증은 용인시농업기술센터 심사원의 엄격한 서류 심사와 현장심사 및 인증심의회를 거쳤다.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는 생산에서 판매단계까지 농산물의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해 소비자에게 안전농산물 공급과 농업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농산물 직거래장터 확대, 운영
농산물 홍보와 판매망 확충을 위해 청소년수련관, 기흥구청 및 수지구청 광장, 여성회관 등 4곳에서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 결과, 월 평균 총 5천4백만원의 매출액을 올렸으며 매월 4,800명의 시민들이 방문했다. 이와 함께 국내외 농식품박람회 참가, 전자상거래(용인장터) 운영 등으로 용인 농산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왔다.


인증, 신기술, 용인그린대학 등
다양한 농업인 교육‘강점’
인증교육은 2012년과 2013년 총 14회 1,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28건, 970농가가 9개 품목에 걸쳐 인증받는 성과를 냈으며,농업신기술 교육은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총 110회, 12,000여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또한 지역사회 리더와 전문농업경영인 배출의 산파역을 해 온 용인그린대학은 4기부터 6기까지 총 257명이 졸업했으며 품목별 농업인교육은 총 46회, 2,000명의 농업인이 참여했다.


최고급 용인 백옥쌀 만든다
수요자 중심 ‘백옥쌀’ 생산을 위해 조성된 최고급쌀·백옥쌀 GAP 생산단지는 처인구 남사·이동 ·원삼·백암면 일대에 1,049.5ha로, 800여 농가가 참여하는 단지이다. 생산단지는 최고급쌀 생산매뉴얼에 따라 적기 정밀농업으로 고품질 원료곡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친환경정밀농업 실천으로 안정성과 품질이 보장된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일년 내내 햅쌀과 같은 맛을 유지하도록 저온으로 저장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특히 농협,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등 관계 기관이 공동으로 역할을 분담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작년 생산단지에서 생산된 명품 쌀 중 고시히카리 품종은 ‘-199Rice’, 추청벼는 ‘플러스 용인백옥쌀’등 각각 고유의 브랜드로 학교급식, 이마트, 농협하나로마트 등지에서 판매되고 있다.
생산단지에서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총 15,000여톤을 수매한 바 있다. 한편 친환경 시설채소 포장재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224농가에 189만매를 지원했다.

 

용인/류근상 기자 ygs@hyundai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