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인>대만출신 중화권 최고의 영화감독, 리안(李安)
<중국, 중국인>대만출신 중화권 최고의 영화감독, 리안(李安)
  • 한인희
  • 승인 2011.09.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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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문화·신구세대 정반대의 성격 독특하게 표현

중국 가부장적 집안서 성장 작품 밑바탕
양성관계·동성애등 인식 집요하게 탐구

미국의 헐리우드에 진출한 중화권 출신 감독은 여러 명이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성공한 인물로 이른바 홍콩 느와르의 전설, 우위썬(吳宇森, John Woo)과 대만 출신의 리안(李安)이 있다.
리안의 영문 이름은 Ang Li다. 리안 감독은 우리들에게도 <색, 계>, <음식남녀>, <와호장룡> 등을 연출한 감독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동양계 영화감독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감독으로 제66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심사위원장을 맡기도 하였으며 그의 첫 작품인 <쿵후선생(推手:Pushing Hands)>은 대만의 진마장(金馬獎)영화제에 8개 분야에서 노미네이트가 되었으며, <희연(喜宴)>은 베를린 국제영화제에서 금곰상을 획득했고, <와호장룡>은 제73회 오스카 아카데미상에서 최고 외국영화상을 수상하였다. 이 기록들은 오늘날까지도 오스카에서 수상한 유일한 중국영화이기도 하다. <뉴스위크>는 리안을 2000년도 최고영화, 최고 감독으로 평가하였다. 2006년 <브로크백 마운틴>은 제78회 오스카 아카데미 수상식에서 최고 감독상을 수상하였고 현재까지 유일한 중국인 수상자의 영예를 안고 있다. 리안은 중국인 영화계에서 그 공헌이 남다르다.
특히 동서 문화의 소통의 교량 역할을 하고 있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그에 관한 2006년 1월 31일 Y-STAR의 다음과 같은 보도를 살펴보자. “영화 <브로크백 마운틴> 연출한 리안 감독이 미국감독조합(DGA)로부터 ‘올해의 감독’으로 선정됐다. AP통신은 지난 28일, 리안 감독이 스티븐 스필버그, 폴 해기스, 베넷 밀러 등 쟁쟁한 감독상 후보를 제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보도했다. 이로써 지난 2000년 영화 <와호장룡>에 이어 두 번째로 미국감독조합 감독상을 수상한 리안 감독은 <브로크백 마운틴>으로 골든 글로브 최우수감독상, 미국프로듀서조합 최고상 등 10개 이상의 상을 차지했다. 카우보이들의 동성애를 다뤄 중국에서 상영 금지된 영화 <브로크백 마운틴>이다.”
리안은 1954년 10월 23일 대만의 핑둥(屛東)의 차오저우(潮州)에서 태어났다. 그의 선조들은 중국 대륙 장시(江西), 더안(德安)출신으로 대만으로 이민 온 이후 그들 조상들은 국민당 통치 시기 핑동 현장을 역임한 관료 집안이었다. 이후 교육가 집안으로 부친은 중학교의 교장선생님이었다. 따라서 가풍은 전통적인 유교교육을 바탕으로 고루하고 자식들을 엄격히 교육시키는 집안이었다. 심지어는 명절 때가 되면 장시간 무릎을 꿇고 제사를 지내기도 하였다. 리안은 바로 이러한 중국 전통 분위기 물씬 나는 집안에서 성장했다. 이러한 집안 분위기는 그에게 중국전통문화에 대한 의식을 농후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가부장적인 전형적인 중국전통의 가정배경은 이후 그의 작품의 주요한 소재가 되기도 하였다.
그는 1975년 대만의 최고학부 대만대학교의 예술대를 졸업하고 이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미국에 유학한 그는 먼저 일리노이주 대학에서 연출과 감독을 공부하였고 영화학사 학위를 획득하였다. 이후 뉴욕대학에서 영화제작을 공부하고 영화학석사를 받았다. 특히 그는 뉴욕대학에서 공부를 하는 동안 여러 편의 16mm 작품들을 찍었다. 먼저 <따라잡다(追打, “The Runner”), <중국요리를 좋아한다(I love Chinese Food)>, <최고의 예술가(Best The Artist)> 등이 이 시기의 작품들이다. 1982년 그는 <서늘한 호수(蔭凉湖畔:I Wish I was That Dim lake)>를 촬영하여 뉴욕대학으로부터 장학금을 받고, 대만정부가 주최한 독립영화 경선에서 최고 단편스토리상을 수상하였다. 1984년 <분계선(Fine Line)>을 졸업 작품으로 제출하고 뉴욕대학을 졸업하였다. 이 작품은 뉴욕대학생 영화제에서 금상 및 최고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이 시절 그는 저명한 흑인 감독인 스파이크 리(Spike Lee)가 작업한 당시 학생들의 생활을 반영한 영화 <Joe's Bed-Study Barbershop: We Cut Heads>의 편집 작업에 참여하였다. 이후 6년 동안 그는 줄곧 미국에서 영화시나리오 창작 업무에 매진하였다. 이 시기 그는 헐리우드 영화의 시나리오 구조와 제작 방식에 대해 자세하고 치밀한 연구에 매진한다. 그리고는 얻은 결론은 중국문화와 미국문화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작업을 시도하게 되었다. 이것은 새로운 시도였고, 모험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때 리안의 생활은 말이 아니었다. 매우 어려웠다. 오로지 부인의 변변찮은 봉급에 의지해서 하루하루를 살았다. 심하게 말하면 그는 ‘남자가정부’의 역할이었다. 그는 매일 집에서 아이들을 돌보고, 음식을 만들고, 시간이 나면 시나리오를 구상하는 것으로 시간을 죽이고 있었다. 1990년 마침내 그는 <쿵후선생(推手:Pushing Hands>의 시나리오를 완성하였다. 이 시나리오는 대만정부의 우수 시나리오 상을 획득하였다. 이 시나리오로 리안은 40만원(한화 약 1600만원)을 상금으로 획득하였다. 이 자금으로 그는 처음으로 독립적으로 영화를 만들 기회를 갖게 되었다. 1992년 그는 직접 그의 첫 번째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가 제작한 <쿵후선생(推手:Pushing Hands>은 처음으로 상영하게 되었다. 이 영화는 뉴욕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 대만인의 삶을 조명하면서 그의 생활 속에서의 세대차이와 문화차이를 묘사한 코메디물이었다. 이 영화는 대만의 영화제인 진마장의 최고 감독상과 8개 분야에 노미네이트가 되었다. 아울러 남우주연상과 여우주연상 및 심사위원단특별상을 수상하였다. 그 밖에도 이 영화는 아태영화전 최고 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고생한 보람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쿵후선생(推手:Pushing Hands>의 성공은 리안에게 다시 한번 영화감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그의 두 번째 영화작품은 바로 1993년의 <희연(喜宴:The Wedding Banquet)>이었다. 이 영화는 전통 윤리 관념을 묘사한 통속영화였다. 이 영화에서 그는 뉴욕에서 발랄한 생활을 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대만에서 혼례에 참석한 부모의 에피소드를 주제로 한 영화였다. 이를 통해 동서간 두 종류의 문화와 두 세대간의 사회적인 체제, 윤리관념과 인간관계 등의 성격이 완벽하게 다른 점을 독특하게 표현하였다. 이 영화를 통해 그는 각기 다른 민족의 가정, 양성관계 그리고 동성애 등에 대한 인식 등을 집요하게 탐색하였다. 이러한 것은 완벽하게 헐리우드식으로 제작하는 중국 영화였다. 영화가 상영된 이후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 이 영화는 베를린영화제에서 금곰상을 획득하였다. 그리고 시애틀영화제에서 최고 감독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더욱이 오스카의 최고 외국영화상에 노미네이트되기도 하였다. 특히 고향 대만에서는 이 영화는 제30회 대만의 진마장의 최고작품상, 감독상, 편집상 및 관중들의 투표에서 최고 우수작품상을 수상하였다. 이때로부터 리안은 국제영화계에 명성을 얻게 되었으며 유명감독의 반열에 진입하였다. 1994년 그는 그 유명한 <음식남녀:Eat Drink Man Woman)>을 촬영하였다. 이 영화는 그의 세 번째 작품이었다.
그의 주제는 가정의 문제로 신구세대 간의 갈등을 주제로 삼았다. 이 영화의 타이틀 롤은 대만의 유명한 배우 랑슝(郎雄:Sihung Lung)이 맡았다. 이 영화는 리안의 영화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최고 성공한 영화였다. 이 영화로 오스카의 최고외국어영화에 노미네이트되었고, 제39회 아태영화제에서 최고 작품상을 수상하였으며 최고편집상을 받았다. 더욱이 제77회 미국의 영화감독 데이비드 그리피스(David Llewelyn Wark Griffith)를 기념하여 수여하는 최고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였으며 특히 1994년 대만의 10대 중국어영화 1위에 등극하기도 하였다. 그의 시선은 동서문화의 교량의 역할에 계속 머물러 있었다.(다음 주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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